-영국의 판소리 마니아 ‘안나 예이츠’,
-미래의 축제기획자 몽골의 ‘자르갈마’

전주세계소리축제를 더 가까이 느끼고 깊숙이 참여하고 싶어 먼 곳에서 날아온 이들이 있다.

소리축제를 사랑하게 된 계기와 이유는 각각 다르지만 이미 소리축제와 사랑에 푹 빠진 이들이다.

영국에서 만난 판소리와 깊은 사랑에 빠져 판소리를 연구하기 시작한 ‘안나 예이츠(런던대학교 SOAS 음악학 박사 2년, 26)’와 몽골에 전주세계소리축제와 같은 축제를 만들겠다는 야심찬 미래의 기획자 ‘자르갈마(몽골, 전주대학교 문화기술학과 석사과정 졸업)’가 그 주인공.

올해 축제가 진행되는 각 공연장에서 사이트 매니저로 활약하게 된다. 한국어에 능통한, 이미 소리축제의 한솥밥 식구가 된 그들을 만나봤다.

판소리 마니아
영국의 안나 예이츠의 판소리 사랑
그녀를 ‘전주세계소리축제’로 이끌다

판소리와 만나게 된 계기, 이해할 수 없었지만 전해진 전율

영국의 런던대학교 SOAS에서 석사과정으로 ‘정치학’을 전공했어요. 아시아의 정치에 관한 수업 중 한국의 전통음악을 접하게 됐죠.

당시 런던에서 송순섭 명창과 이자람의 적벽가를 관람하게 됐고요. 언어를 이해할 수 없었지만 전해지는 격렬한 감정에 전율을 느꼈어요. 특히 소리꾼들의 표현력에 반했죠.

‘판소리’에 대한 호기심을 넘어 창작 판소리를 연구하게 됐어요. 현재 같은 대학에서 음악학 박사과정 1년을 마치고 현장 연구를 위해 한국에 와 있어요. 판소리를 직접 배우고 소리꾼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며 판소리를 연구하고 있어요.

송라인즈(Songlines) 편집장, 사이먼 브로튼이 내민 전주세계소리축제 명함 한 장
한국에 오기 전, 런던에서 송라인즈(Songlines) 편집장 사이먼 브로튼(Simon Broughton)을 만나게 됐어요.

사이먼은 지난 해 소리축제를 방문했죠. 제가 판소리를 연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선 소리축제 프로그램팀장님의 연락처를 건네 주셨어요. 소리축제에 꼭 가보고 싶었거든요.

전주세계소리축제는 특히 판소리 분야에서 탁월한 세계적인 축제니까 꼭 경험하고 싶었어요. 한지영 프로그램 팀장님께 소리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여쭈었어요. 이런 과정을 거쳐 올해 ‘젊은 판소리 다섯 바탕’ 공연이 진행되는 전통문화관의 사이트 매니저 역할을 맡게 됐어요.

판소리를 연구하려거든 전주세계소리축제에 가봐~
소리축제는 다양한 퓨전 공연, 월드뮤직이 전통 판소리와 함께하니 더욱 재밌고 특별한 분위기의 축제인 것 같아요.

한국에서 판소리 연구가나 소리꾼들을 만나면 많은 분들이 전주세계소리축제에 꼭 가보라고 추천하셨어요. 결국 이렇게 소리축제에 참여할 수 있게 돼 참 고 특별한 추억이 될 것 같아요. 소리축제를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몽골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싶다
‘전주세계소리축제’와 같은 축제를 만들고 싶어요!
전통문화예술에 큰 관심, 소리축제를 만나다

몽골에서 전주대학교로 편입해 생산디자인을 공부했어요. 축제와 공연에 관심이 많아 석사과정으로 축제에 대해 공부했죠. 논문으로 몽골의 나담(Naadam)축제에 관해 연구했고요.

전주는 한국전통예술의 풍성한 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잖아요. 제가 전통문화예술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모습을 보시고 교수님께서 소리축제를 소개해주셨어요.

소리축제의 다양한 일에 참여했어요. 소리주 담그기 행사와 자원활동가 면접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어요. 흥미로웠던 점은 많은 친구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축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고 도전하는 모습이었어요.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전주세계소리축제!
월드뮤직워크숍과 소리축제 사진전이 진행되는 한옥마을의 여명카메라 박물관 사이트 매니저를 담당하게 됐어요.

스태프로 참여하면서 소리축제의 매력을 더욱 가까이 느껴보고 싶어요. 최근 몇 년 동안 전주에서 지내면서 관객으로 많이 참여해봤지만 그보다 더 깊은 매력을 느끼고 싶거든요.

소리축제는 참 훌륭한 축제인 것 같아요. ‘미래’가 더 기대되는 축제구요. 소리축제처럼 몽골의 전통 음악이 전 세계에 알려지고 사랑받을 수 있는 축제를 만들고 싶어요. 소리축제 현장에서 직접 뛰며 많이 배우겠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