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케플러인베스트 이승창대표는 매월 전북 서남권에서 창업한 청년CEO들에게 현장을 찾아멘토링 하기 위해 바쁜 일정을 쪼게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를 방문하고 있다.

지난달 정읍을 방문한 이 대표를 만나 청년창업의 현주소를 들어봤다.<편집자 주>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한 혁신 아이콘'  ㈜케플러인베스트 이승창대표는 최근 혁신을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에 헌신하는 투자회사가 '고공비행'을 시작했다. 

단국대학교에서 소통과 혁신을 주무기로 창업 인큐베이팅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이 대표는 캠퍼스에서도 학생들에게 '인기만점'이다. 

㈜케플러인베스트 이승창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취득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청년 창업자 발굴과 육성, 중소기업 경영자 교육과 컨설팅, 지역혁신 등 풍부한 경험을 쌓아온 혁신의 아이콘이다. 

이와 함께 현재 단국대학교 소프트웨어 융합학부에서 창업, ICT 비즈니스 전략, 빅데이터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역량 있는 미래의 리더들을 양성하고 있다.
 
㈜케플러인베스트는 국내외 좋은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지고 발굴과 육성하는 투자회사로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회사명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이 대표는 "케플러(1571년~1630년)는 마지막 점술사이면서 최초의 천문학자로 우주를 관찰하고 별의 움직임을 최초로 과학적 사고와 천문 데이터를 분석해 법칙을 발견했다"며 "과학적 사고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찰력을 활용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겠다는 의미로 회사명을 정했다" 고 설명했다. 

이 대표가 생각하는 좋은 스타트업은 기술기반 아이템, 창업자의 열린마음, 창업자의 태도와 인성, 비즈니스 모델, 기업가정신 등을 갖춘 기업이다. 
 
특히 이 회사의 비전은 기술과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향후 미션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을 이끄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그들의 성장을 돕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 슬로건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해라(Provide Value People Need)’ 이다.
 
㈜케플러인베스트는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선 혁신(INnovation) 혁신을 통해 인류공동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올 스타트업의 열정을 믿고 열린 다양성(Variety)으로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창업자들과 협력하며 다양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모델을 수용하는게 큰 비젼이다. 

아울러 함께 성장(Enhance)은 가치를 위해 투자한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며,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내고 진정성(Sincerity)을 우선 가치로 이 정신을 추구하는 스타트업과 협력해 의미 있는 행동과 결정을 통해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고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신뢰(Trust)라는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투명하고 정직한 관계를 통해 신뢰 구축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는 이 대표는  행동가치(Behavioral Values)에 대해 "혁신을 통해 더 나은 세상 만들어 가는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고 세상과 사람에 대한 진정성을 가진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바램을 갖고 있으며 직관과 경험보다는 통찰력과 이론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과 관려해 이 대표는  "올해 전북지역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현재 스타트업 1개 기업에 투자했고, 2개 기업은 진행중에 있다"며 "내년에도 전북지역 창업가들이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혁신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여러 분야 전문가분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스타트업을 키우고 생태계를 구축하는 일도 한 기업만의 책임이 아니며, 이웃(?)과 지역사회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분야는 ICT, 푸드테크, 스마트팜, 패션&뷰티 등 입니다." 

 ㈜케플러인베스트는 Agile Mentoring Model을 가지고 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모델은 각 스타트업의 성장단계와 필요사항, 주요 이슈 및 문제점에 맞춰 효과적인 멘토링, 성장전략, 비즈니스모델을 제안하고 있어 잠재적 '기대효과'가 크다. 

다음은 ㈜케플러인베스트 이승창대표와 일문일답이다. 

향후 계획은? 

"다양한 사업모델을 통해 스타트업에게 투자, 멘토링,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여 의미있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혁신 창업 생태계 구축을 꿈꾸고 있다.  "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는 분야는? 

"내년부터 운영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은 케플러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해외진출지원 프로그래이다.  

케플러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1년 1~2회 오픈하고 기수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6개월 동안 이뤄지며 후속 투자 연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

관심있는 지원 분야는?

"투자한 피투자사 성장과 사업 운영 지원을 위한 멘토링(경영, 전략, 마케팅, 특허 등), 브라헤Brahe 데이(매월 세미나), 튀코Thcho 데이(매월 피투자사간 네트워킹)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
 

해외 진출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은 국내는 물론 동남아와 미국 현지 투자사들과 협력해 펀드를 조성하고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현지 전문가 멘토단과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이를 기반으로 멘토링 중심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케 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우리는 혁신, 열린 다양성, 함께 성장,  진정성, 신뢰의 가치를 통해 지속 가능한 혁신과 성장의 길을 추구한다. 

케플러인베스트는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의 진정한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