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정호 의장, 민생을 위한 정책과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 앞장

[투데이안] 제9대 고창군의회 전반기 의장을 맡고 있는 임정호 의장은 군민과 소통을 통한 신뢰 강화, 균형과 협력을 통한 고창 발전,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정책 제안 등 군민들의 성실한 손·발이 되기 위해 분주한 1년을 보냈다.

군의장실에 만난 임정호 의장은“군민과 소통하며 화합하는 열린 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민생경제 회복과 군민안전 확보, 사회안전망 구축 등 군민의 삶을 챙기는 의정활동으로 숨 가쁜 한해를 달려왔다.”고 밝혔다.

고창군의회의 2023년 한 해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각오를 들어봤다.

▶ 군민 중심의 기본에 충실한 의정활동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군민들의 민생과 직결된 의원발의 조례제정(58건), 군정 질문(13건), 5분 자유발언(8건), 건의문 및 성명서 발표 건수(11건)가 역대 어느 의회보다 앞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전통시장, 농어가, 복지시설, 군 주요사업장 등을 찾아 군민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것도 잊지 않았다.

특히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투명성 확보와 효율성을 제고를 위한 85건의 지적 및 개선사항을 집행부에게 요구하며 행정에 대한 견제·감시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의회 본연의 업무에 충실했다.

▶ 군민 안전을 위한 의회 책무 강화

고창군의회는 군민의 의견과 안전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된 한빛원전의 4호기의 재가동 결정과 원전 부지 내 신축 예정인 핵폐기물 건식 저장시설 건립 반대 성명 발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한 고창군 해역의 사전 방사능 조사 등 원전 방사능으로부터 군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앞장섰다.

특히 지난 10월 고창모양성제 기간에 고창을 찾은 방문객과 군민들을 대상으로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반대 등을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했으며 1600명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냈다.

▶ 열린 의회 구현을 위한 군민의 의정 참여 확대

고창군의회는 열린 의정을 위해 개원 1주년을 맞아 군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는 의원 소통방이 개설돼 의원과 지역 현안을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게 됐으며, PC에만 최적화돼 있던 기능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정보기기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했다.

덧붙여 고창군의회는 2024년도에는 의회 공식 SNS 플랫폼을 운영해 군민 소통과 참여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고창군의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관내 초등학교 대상으로 어린이 의회를 개최해 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 학생들에게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하도록 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자매결연 체결

지난 4월 고창군의회는 서울시 은평구의회와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고창군의회에 따르면 이번 의회 간 자매결연은 고창군의회 개원 이래 최초다.

협약식에는 임정호 고창군의회 의장과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심덕섭 고창군수, 김미경 은평구청장, 고창군·은평구의회 의원 등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80여명이 참석했다.

양 의회 의장은 고창군과 은평구의 상호발전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두 도시의 의정,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체육 등 사회 전반에 대한 교류 활동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 체계적이며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 추진

고창군의회는 공부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서『한빛원전 환경안전 연구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회는 한빛원전과 관련해 고창군 피해 예방 및 대응 방안 마련, 체계적인 원전 정책 수립을 위한 의정활동 자료 수집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연구 결과는 수준 높은 질의와 대안 제시 등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전문 강사를 초빙한 직무연수는 예산 심사와 조례안 입안 과정 등 실제 의정활동 필요한 전문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 변화에 능동적 대처를 위한 조직 정비 및 인사 혁신

한편 고창군의회는 지난 10월 의사 진행의 효율성 향상, 쌍방향 소통 기능 활성화를 목적으로 홍보팀을 의사홍보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의사홍보팀은 본회의 의사 진행과 의정활동 관련 보도자료 작성, 사진 촬영 및 의회 홈페이지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이어 자료 수집과 조사·연구, 정책발굴, 행정사무감사 등 의원들의 의정활동지원과 의정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정책지원팀 신설 및 정책지원관 충원 등 조직 정비와 인사 혁신에도 속도를 냈다.

임정호 의장은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에 따른 의회의 조직 인사권 확보와 정책입법 인력 운용 등이 가능해지는 상황 속에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 군민에게 드리는 말씀, 각오

끝으로 임정호 의장은 “지난 한 해 동안 군민 여러분께서 고창군의회에 보내주신 따뜻한 성원과 격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1년간의 발자취를 거울삼아 새해에도 군민들이 일상에서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을 실현하기 위해 집행부와 소통·협치하며 군민의 삶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 10명의 의원 모두 최선을 다 하겠다.”말했다.

덧붙여 “남은 임기 동안 군민들이 주신 애정 어린 관심과 따뜻한 격려가 부끄럽지 않게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으니, 끝까지 믿고 지켜봐 주시고 쌀쌀한 날씨 속에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