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할 때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지 않는 사람이 있다. 이들은 상대방이 말을 할 때에도 역시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은 일단 신뢰감이 떨어지는 사람들이다.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을 부드럽게 쳐다보면서 주의 깊게 귀를 기울이는 일은 대화의 기본이다.

대화를 할 때는 표정도 매우 중요하다. 행복한 표정은 보는 사람도 기분 이 좋다. 밝은 표정으로 대화하도록 평소에 노력해야 한다. 불평이나 비난의 말은 가능한 한 삼가자. 부정적인 말은 듣는 사람도 슬프게 한다. 누구나 그들 자신만의 고민을 지니고 있다. 나의 고민까지 짊어지게 하지 말아야 한다.

대화를 할 때는 목소리도 중요하다. 적극적이고 활력 있게 한 톤 높여서 말하자. 간결하고 정확한 손동작도 개발하자. TV 시사토론 등을 진행하는 사회자의 몸동작을 세심히 관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대화를 할 때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해야 한다. 상대방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 대해 질문하고, 상대방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도와주자.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 신중하게 듣는 일도 중요하다. 그들이 하는 말 중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기를 바라는 내용도 있다. 대화 속에서 그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믿음을 주자.

늘 상대방을 도우려는 태도로 대화하자. 다른 사람의 생각에 관심을 보이면서 대화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자기주장을 내세워도 안 된다. 진심으로 상대방의 생각에 관심을 기울이면 그 마음이 전달되는 법이다. 물론 상대방이 느끼는 신뢰도 우리에게 되돌아온다. 자신의 관심거리로만 대화를 하면 그들은 대화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길 것이다.

기억력 좋고, 따스하고, 믿음직스런 대화 상대로 존경받기 위해서는 평소에 대화의 요령을 공부하자.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과 가까워질 수 있는지를 항상 생각하고 훈련하자. 그러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금보다 훨씬 훌륭한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새전북신문> 수석논설위원

●<한국의 성씨> 전문기자

●<통일부 남북통일교육> 전문강사

●통일부 인터넷방송 <남북통일과 북한성씨> 출연

●KBS 춘천방송국 <강원도지역 본관성씨> 출연

●JTV 전주방송 TV특강 <행복플러스> 출연

●핸드폰: 010- 5162- 8632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