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청년이 찾아오고 미래 신산업이 역동하는 강한 전주’ 구현 위한 경제산업 2030 비전 제시
-전주의 미래를 앞당길 산업의 판을 바꾸기 위해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발굴 등 4개 정책과제 추진
-미래 분야 선도사업으로 드론 레저스포츠 ‘CES 2024’ 참가와 월드컵 개최 등 드론축구 글로벌화 도모

[투데이안] 전주시가 오는 2030년까지 전주 경제의 판을 바꿔 청년이 찾아오고, 미래 신산업이 역동하는 강한 도시로 만들겠다는 ‘전주시 경제산업 비전 2030’을 내놓았다.

앞으로 7년간 대규모의 예산을 투입해서 새로운 경제 일자리를 만들고, 미래 신산업발굴 및 기업 유치, 혁신창업의 성과를 내 동아시아의 경제산업 중심도시로 나아가겠다는 것이다.

이에 총 3차례에 걸쳐 전주 경제의 나침반이 될 경제산업 비전 2030을 들여다본다. (글 싣는 순서: ⓵활기찬 전주, ‘잠자던 땅이 기회의 땅으로’ ⓶전주, ‘아시아의 실리(實利)콘밸리’ 꿈 키운다! ⓷함께 번영하고, 젊고 강한 전주 경제 구현)

전주시가 청년이 찾아오고 미래 신산업이 역동하는 활기찬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탄소·수소·드론 등 주력산업을 한 단계 성장시키고,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나아가기 위해 창의적인 창업생태계를 조성키로 했다.

시는 오는 2030년까지 미래 신산업 경제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주시 경제산업 비전 2030’의 미래 분야 핵심전략으로 전주의 더 나은 미래를 앞당길 수 있도록 산업의 판을 바꿀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먼저 시는 3대 주력산업인 탄소산업과 수소산업, 드론산업을 고도화·첨단화함으로써 전주 경제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동력으로 삼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탄소산업의 경우 시는 오는 2026년까지 총 417억 원이 투입되는 탄소소재 부품장비 특화단지 조성사업 등을 통해 탄소소재부터 중간재, 부품, 완제품에 이르는 탄소산업 밸류체인의 고도화를 도모하고, 슈퍼커패시터 등 미래전지 육성 기반도 마련키로 했다.

또한, 고품질 활성탄소 제조 및 제품화 기반 구축을 통해 탄소섬유 중심인 지역 탄소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향후 탄소복합재가 활용되는 첨단산업인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연구 및 실증기반도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동시에 시는 수소저장용기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실증기반과 인력양성에도 집중해 수소 저장용기 특화도시로 조성하고, 드론레저스포츠 글로벌화와 드론산업 핵심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수소산업과 드론산업의 경쟁력도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특히 시는 전주 경제의 판을 바꿀 3대 첫걸음사업 중 하나인 드론축구 ‘CES 2024’ 참가 및 2025 드론축구 월드컵 성공 개최 등을 통해 전주시가 최초로 개발한 드론축구의 글로벌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전주를 세계적인 드론 레저스포츠의 중심지로 만들고, 주력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한 시는 새로운 미래먹거리로 가득한 신산업의 도시로 진화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융합밸리 ▲데이터 사이언스 거점 구축 ▲디지털 혁신거점 구축 ▲디지털 전환 협업지원센터 ▲반도체 소부장 산업 생태계 구축 ▲혁신의료기기 실증기반 구축사업 등 메타전주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신산업에 적극 투자한다.

시는 전주 경제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 우수한 기업 유치에도 공을 들이기로 했다.

당장 현재 추진 중인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에 탄소섬유와 활성탄소, 인조흑연, 카본블랙, CNT(탄소나노튜브), 그래핀 등 6대 소재 관련 강소기업을 유치하고, 오는 2030년까지 추진되는 미래형 하이테크 신(新)산단에도 이차전지와 바이오헬스, 우주항공, 방산 등을 중심으로 한 첨단기업을 유치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또,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와 신규 산단 내 R&D 시설용지를 활용해 국가 첨단 연구개발기관도 유치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시는 창의적인 창업생태계를 조성해 청년들이 꿈을 꾸고, 키우고, 실현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창업의 도시이자 ‘아시아의 실리(實利)콘 밸리’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2025년까지 총 276억 원이 투입돼 조성될 전북대 산학융합 플라자에 이어 오는 2030년까지 총 1,110억 원을 투입해 전북대 일원에 바이오 융·복합, 디지털 문화 콘텐츠 특화 창업을 위한 3만 6,000㎡(약1만890평) 규모의 캠퍼스 혁신파크를 구축한다.

또, 한옥마을 인근에는 오는 2026년까지 565억 원을 투입해 인문·기술 융합형 특화 창업인 그린 스타트업 타운을 1만 4,848㎡(약 4,491평)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시는 주력산업 고도화를 통해 전주 경제발전의 토대를 다지고,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과 혁신, 다각화, 우수한 기업 유치, 혁신 창업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더욱 강한 경제도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도시의 틀을 바꾸고, 경제의 판을 바꿔 사람이 모이고 잘 사는 전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