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매력이 있어야 한다.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당신만을 바라보게 하는 힘이 바로 당신의 매력이다. 당신에게 다가온 시선을 그대로 묶어 버리는 매력은 필수다.

사랑은 정보전이다. 상대를 알아야만 상대를 이해할 수 있다. 그가 좋아하는 것, 그가 싫어하는 것을 파악하라. 사랑은 용기다. 거절을 무릅쓰고 사랑을 고백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행동력이 없는 사랑은 알맹이 없는 찐빵이다. 아무리 사랑을 해도 행동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눈치를 챌 수 없다.

갑돌이와 갑순이는 왜 이루어지지 않았는가. 사랑하면서도 겉으로는 안 그런척했기 때문이다. 표현하지 않으면 당신의 마음을 알 수 없다. 사랑하는 사이라 해도 계속해서 사랑을 표현하라. 그렇지 않으면 사랑은 어느 시점에서 멈춰버리기 쉽다.

사랑이 싹튼 두 사람을 계속해서 사랑으로 인도하는 통로는 대화다. 진실한 대화를 통해 상대의 말을 들어주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전하자. 대화가 통하지 않으면 아무리 매력적인 상대라도 지속적인 만남이 어렵다.

사랑은 자존심을 지켜주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이라도 자존심에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된다. 사랑은 싸움도 피할 수 없다. 싸움이 없는 커플이라면 사랑하지 않거나 아직도 서로를 두려워하고 있는 것이다. 싸움을 통해 서로의 차이점을 조율하자. 그래야만 사랑을 강하고 튼튼하게 키울 수 있다.

사랑을 하면 불안도 커진다. 무조건 상대를 편하게 만들어 주는 것만이 미덕이 아니다. 너무 편안하면 한눈을 팔게 되는 것이 사람의 심리다. 가끔은 그의 불안을 자극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랑은 아름다운 구속이다.

질투는 사랑을 확인하는 리트머스 시험지다. 미처 사랑인줄 몰랐다가 라이벌 때문에 두 사람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사랑을 깨닫는 경우가 흔하다.

사랑에는 유머도 필수다. 언제나 심각하기만 한 사람은 사랑을 할 수 없다. 농담을 해도 멀뚱멀뚱 바라보기만 하는 사람과도 어렵다. 유머는 사랑의 윤활유다. 연인을 쉬게 만드는 편한 음악이다.

●<새전북신문> 수석논설위원

●<한국의 성씨> 전문기자

●<통일부 남북통일교육> 전문강사

●통일부 인터넷방송 <남북통일과 북한성씨> 출연

●KBS 춘천방송국 <강원도지역 본관성씨> 출연

●JTV 전주방송 TV특강 <행복플러스> 출연

●핸드폰: 010- 5162- 8632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