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6차산업까지 아울러 미래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
-실현성·고도화로 식량안보·성장동력산업 확보 1석2조 효과
-새만금 등 물류인프라 통해 산업·시장의 확장성에 초점

[투데이안] 전북도는 27일 농생명산업 수도 육성계획을 발표하며 대한민국의 농생명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를 내놓았다.

민선 8기 김관영 도정의 5대 목표 중 하나이기도 한 농생명산업 수도는 농업을 1·2·3차산업에서부터 6차산업까지 모두 아우르며 미래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이어서 식량안보와 고부가 성장동력산업 확보라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육성계획은 실현성과 고도화는 물론 물류 인프라를 통한 산업과 시장의 확장성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북도가 제시한 육성계획은 2대 목표 6대 전략 16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농업의 전·후방산업 연계로 ‘혁신성장’을 선도할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농민행복’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으로 압축된다.

도는 이를 통해 식품기업 매출액 7조원 시대를 열고 농가소득 6천만원대로 진입시키겠다는 것이다.

이같은 목표의 실현을 위한 6대 전략은 ①청년농 창업 1번지 조성, ②수요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③농생명 신산업 생태계 고도화, ④위기대응 지속가능 농업구조 전환, ⑤안심하고 농업하는 경영안정 강화, ⑥누구나 살고싶은 활력농촌 조성이다.

도가 이처럼 고부가 농생명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나선 것은 전북이 농업생산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농가소득은 4천7백만원으로 전국 6위 수준에 머물러 있는 데다 새로운 농업의 활로를 개척하고 확장해야 하는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첨단기술과 관련산업의 융합을 통해 생명산업으로서 외연(가치)을 확장하고, 지속적 혁신을 통해 고부가 농생명을 산업을 선도함으로써 전북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종자, 미생물, 식품산업, 동물용의약품 등 농생명산업의 잇점을 극대화해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로 집중 육성하고자 하는 뜻이 담겨 있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농생명산업은 우리 전북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이자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성공 열쇠임에 틀림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비전이 선언적 수준에 그치지 않기 위해 다양한 농정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면서 농민 모두가 행복을 누리는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를 반드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행정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방식이 아닌, 농정거버넌스 운영을 통해 심도깊은 논의와 협의를 통해 진행해 나가겠다”며 “농생명산업 관련 주체의 역할을 성실히 이행하고 긴밀한 협업과 공조를 통해 농정거버넌스의 효과를 더욱 더 극대화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6개 전략 수립 내용

①청년농 창업 1번지 조성
-신규 청년창업농 3천명 육성
-청년창업 스마트팜 약 3배 증가(24.4ha → 70ha)

전국에서 청년이 창업하고 성공하기 가장 좋은 지역을 만들 계획이다.

지역의 전문화된 인프라 및 자원을 활용해 청년농들의 창업부터 판로 확보까지 책임지는 전북형 청년농 창업 통합지원체계을 구축해 2026년까지 신규 청년창업농을 3천명 육성한다.

새만금 농생명용지 6공구에 ‘청년농 스마트팜 창업특구’ 조성, 시군별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등을 통해 청년창업 스마트팜 면적을 약 3배 정도 확대해 청년농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농업용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창업 기반을 제공한다.

②수요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농식품기업 매출액 7조원 및 농식품 수출액 9억달러 시대 개막
-통합마케팅조직 매출액 9,400억원 및 농가소득 6천만원대 진입

농식품기업 성장과 지역농업의 다양한 수요창출을 통해 농가소득을 6천만원대로 높여갈 계획이다.

지역특화품목을 중심으로 농식품 가공산업을 강화하고, 농식품기업의 영세성을 개선하기 위해 성장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해 10년간 110개의 스타기업을 육성해 2026년까지 농식품기업 매출액을 7조원 규모로 성장시키며, 식품기업 원료공급 전문생산단지, 지역기업의 도내산 원재료 활용 촉진 등 지역농업과 연계·발전이 가능한 상생형 모델을 확산한다.

스마트 APC(산지유통센터) 도입 등 유통·물류 기반의 디지털 전환과 온라인 판매채널 다변화, 시·군 농협 공공조합법인을 품목 기반의 ‘전북형 생산유통통합조직’으로 확대 육성해 통합마케팅조직 매출액을 1.8배 정도 향상시키고 농식품 수출국을 미국·일본 등 주력 시장을 중심으로 러시아·몽골과 홍콩·베트남·인도네시아 등으로 확장하며, 해외권역별 거점 유통망을 구축해 연간 수출액 9억 달러 규모를 달성한다.

도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농가에게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지원하는 지역먹거리 순환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이를 위해 먹거리계획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공공형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공공급식 식재료의 도내산 농산물 공급역량과 로컬푸드 관계시장에 대한 기획생산체계 조직화를 강화한다.

③농생명 신산업 생태계 고도화
-종자, 식품, 미생물, 동물용의약품 등 농생명 혁신클러스터 고도화
-푸드테크 선점 및 그린바이오 신규기업 230개사 육성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스마트 그린바이오 산업과 글로벌 푸드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라북도가 추진해온 농생명 혁신클러스터 고도화를 통해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등 그린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민간육종연구단지를 종자생명산업 클러스터로 확장(54.2→212.2ha) 조성해 스마트 원종·종묘단지와 ICT육종 R&D 기반을 강화하고, 미생물 공동 활용 인프라 조성과 기업지원을 통해 산업화를 촉진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2단계 확장(207㎡, 63만평)을 통해 ICT·BT 연계 디지털 플랫폼 등 융복합산업을 선도하고, 동물의약품 관련 기업 수요에 부응한 연구개발 및 지원시설 구축·운영으로 단계별 클러스터화를 추진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푸드 메카’ 육성을 위해 새만금에 조성되는 신항만~신공항~철도를 기반으로 농생명용지와 결합된 글로벌 푸드 허브를 조성하고, 농식품 수출 물류거점과 중계무역 가공단지, 국가 식량 콤비나트 등을 단계별로 조성한다.

④위기대응 지속가능 농업구조 전환
-스마트팜 면적 2배 확대 (744ha → 1,456ha)
-축산 ICT 농가 1.4배 증가 (1,313농가 → 1,900농가)
-가축분뇨 에너지화 2배 확대 (92천톤 → 184천톤)

스마트화·전문화·조직화·저탄소 기반의 지속가능한 농업구조로 전환할 계획이다.

첨단기술과 에너지 절감형 생산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농업 재배면적을 2배 규모로 확대하고, 소득안정형 특화품목 육성과 작부체계 개선, 복합영농단지 조성 및 아열대 작물 육성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산시스템 전환을 촉진할 예정이다.

스마트축산 도입 농가를 1.4배, 가축분뇨 에너지화 처리 규모를 2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조사료 생산기반 강화 등을 통해 탄소저감형 사육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상시방역체계와 축산물 안전성 강화, 반려동물을 비롯한 승마·곤충 등 신산업을 육성해 지역과 상생하는 축산환경을 조성한다.

저탄소농업에 대한 교육과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환경보전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친환경·탄소중립농업의 실천기반 확충에 필요한 지원을 강화한다.

⑤안심하고 농업하는 경영안정 강화
-농업인력 연 40만명 공급 및 최저가격보장제 품목 확대 (8→11품목)
-재해보험 가입률 70% 달성 (54% → 70%)

경영안정 및 재해위험 대응으로 안심하는 영농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농촌지역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외국인 근로자 주거환경 개선 및 공공형 계절근로자 확대를 통해 연간 40만명 규모의 인력수급 체계를 마련한다.

농업경영 리스크 경감 및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자체직불금 등 소득보전체계를 개편하고, 주요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지원범위 확대, 쌀생산 안정기금 조성 등 안전망을 확충한다.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농장맞춤형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 재해보험과 각종 안전사고부터 농업인을 보호하는 사회안전망을 확충하며, 데이터 기반의 병해충예찰 고도화 및 적기 방제 시스템을 강화한다.

⑥누구나 살고싶은 활력농촌 조성
-농촌협약 대상 全 시·군 확대 (5개 시·군 → 13개 시·군)
-귀농·귀촌인 11만명 유치 및 농촌관광 방문객 2.5배 유입 (60→150만명)

전국에서 가장 쾌적하고 살기 좋은 농촌, 함께하는 지역공동체를 조성할 계획이다.

농촌지역의 부족한 생활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활권 중심의 효율적인 공간개발을 추진하고, 방치돼온 유휴시설과 빈집을 정비해 농촌재생 공간으로 재창출하는 디지털 기반의 통합플랫폼 구축을 추진한다.

주민주도의 공동체 활동과 자립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성장단계별 지원을 강화하고, 다양해지는 주민수요에 대응해 맞춤형 생활경제·사회서비스를 지원하는 거점 구축 및 운영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또한, 노동환경과 생활여건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번기 공공급식 확대, 농촌보육여건 개선,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자부담 축소 및 지원금 확대, 특수검진비 지원 등을 강화한다.

귀농·귀촌을 위한 맞춤형 정착지원체계를 확립해 2026년까지 11만명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며, 농촌관광 주체별 역량·규모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과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으로 농촌체험휴양마을 방문객수를 2.5배 이상 증가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한다. 더불어 농촌유학, 치유농업 등 다양한 도농 교류와 관계 형성을 통한 생활인구 확대로 활력이 넘치는 농촌사회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도는 제시한 6대 전략을 충실하게 추진하기 위해 민선 8기 4년간 총 7조 3,800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민선 6기 5조, 민선 7기 6조 투입한 예산보다 크게 상회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