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전주을 국회의원 당선인

[투데이안] 4.15 총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전북도내 10석 가운데 9석을 획득해 19대 국회의원 선거로 회귀했다. 

이번선거에서 도민들은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했다. 1석은 무소속이다.

이같은 이유는 여당으로써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운영과 전북발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포석으로 함축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윤덕(전주갑), 이상직(전주을), 김성주(전주병), 안호영(완주,무주,진안,장수), 한병도(익산을), 무소속 이용호(남원,임실,순창) 당선인 등 6명은 재선의원으로 국회 상임위에서의 입법및 예산확보 활동이 기대된다.

민주당 김수흥(익산갑), 윤준병(정읍고창), 이원택(김제부안), 신영대(군산시) 등 4명은 초선의원으로  다양한 국회 상임위에서 활동하게 된다.

도민들은 앞으로 4년동안 당선자들이 국가와 전북을 위해 어떻게, 얼마나 활동할지 지켜보게 된다.

제21대 총선 당선자들로부터 당선 소감, 공약 추진 계획 등을 릴레이로 들어본다. (당선인 지역 등 무순)/편집자 주 

(4) 제21대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전주을 국회의원 당선인

◆국회의원에 당선된 소감은?

"전주시민의 뜨거운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당선의 기쁨보다도 코로나19 재난 상황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지, 지역의 경제적 어려움을 어떻게 돌파해 낼지에 더 무겁고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또한 선거 역사상 전주을(서신․효자.삼천)은 단 한 번도 재선 국회의원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전주시민의 선택으로 재선 국회의원이 되었습니다. 열심히 일하라고 힘을 실어주셨습니다.

지난 4년 동안 문재인 대선후보 전북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전국 최고의 64.8%라는 득표율을 도민과 함께 만들었고, 문재인 정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더 단단해졌고, 더 준비했습니다. 늘 겸손한 마음으로 전주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이번 총선의 승리 요인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보여준 집권능력에 대해 전북도민들께서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선거는 어느 때보다 상대 후보들의 네거티브와 고소․고발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전주시민들을 믿었고, 민주당 후보로서 당당하게 네거티브 없이 선거를 진행했습니다.

상대후보들이 네거티브에 매달려 있을 때 저는 민주당에 ‘코로나19 긴급처방(안)’을 건의하는 등 경제전문가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찾는 데 집중했습니다.

전주시민들은 이런 노력의 진정성을 인정해주셨고, 상대를 헐뜯는 네거티브보다 전주의 ‘희망’과 ‘미래’에 투표해주셨습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코로나19 상황에서 ‘조용한 선거’, ‘깨끗한 선거’, ‘착한 선거’를 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도와주시는 선거운동원들과 함께 천변과 거리의 쓰레기를 줍고, 골목상권의 안전한 영업을 위해 출입문 손잡이를 소독하고, 시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상가와 체육시설 등을 찾아 방역봉사활동을 벌였습니다.

유세차에서 음악도 틀지 않고, 시끄러운 유세도 하지 않았습니다. 골목상권 식당가를 살리기 위해 선거캠프에서는 운동원과 지지자들께서 지인들과 어려움을 겪는 식당들을 찾아 인증샷을 올리는 온라인 캠페인도 벌였습니다.

선거는 흔히 ‘축제’라고 하는데, 이번에는 다들 힘든 고통의 터널을 지나가야 하는 상황이라서 축제처럼 즐길 수만은 없었습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비례대표 등 선거법에 허점을 드러냈는데 21대에서 선거법 개정의지는?

"21대 총선에서는 위성정당의 문제가 화두가 됐었습니다. 준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했는데, 선거법에 허점이 생기면서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을 만드는 바람에 민주당도 더불어시민당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비례대표 정당들이 우후죽순 생겼습니다.

21대 국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개선방향을 찾아갈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지역구 최대 현안사업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전주경제 살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구에만 한정해서 생각할 수는 없고, 경제는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북경제 전체를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새만금국제공항 조기완공, 군산 상생형일자리의 성공적 추진, 연기금에 특화된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탄소소재산업을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입법지원활동, 황방산터널 추진, 청년창업벤처도시 육성, 전라우드 조성을 통한 영화산업 지원 등을 통해 ‘전북의 친구’ 문재인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하겠습니다."

◆앞으로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는?

"지난 19대 국회에서는 정무위원회에서 활동을 했었습니다. 정무위원회는 국무총리실을 비롯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금융관련 분야와 국가보훈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이 포진해 있어서 국정의 전 분야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21대 국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도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수많은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보고 느낀 경험들이 국정과 의정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기획재정위원회 또는 정무위원회에서도 그동안의 경험을 잘 살려 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공약중 꼭 해결하고 싶은 공약은?

"먼저 황방산터널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주서부권과 원활한 소통이 이뤄져야 하고, 꽉 막힌 경제와 교통의 숨통을 틔워줘야 합니다. 기전여고 사거리~국민연금관리공단 구간을 친환경·생태 터널로 개통하면 혁신도시와 전주의 경제생활권을 하나로 묶고, 황방산 터널을 통해 전주 구도심-혁신도시-새만금을 잇는 전주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글로벌 경제의 대동맥이 연결될 것입니다.

청년창업벤처도시 육성도 반드시 추진하고 싶습니다. 청년들이 떠나는 전주를 청년들이 돌아오는 전주로 만들겠습니다. 청년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1조원 가치의 유니콘 기업을 만들고, 전주의 BTS, 전북의 스티브잡스가 탄생하도록 만들겠습니다."

◆구체적인 의정활동계획은?

"경제전문가로서 경제활성화 입법활동을 통해 ‘일 잘하는 국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인 ‘혁신적 포용국가’와 ‘공정사회 구현’을 위해 국회에서 ‘동반자’라는 책임의식 실천에 앞장서고,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대통령’이라는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선거를 치르면서 시민들께서 ‘선거 공해’라고 하시는 말씀을 많이 들었습니다. 수많은 문자와 SNS메시지, 시끄러운 선거송, 유세 등을 모두 ‘공해’라고 하시는 말씀을 들으면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자책감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정치가 잘못했기 때문에 결국에는 ‘공해’라는 말을 듣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정치가 ‘공기’와 같은 소중한 ‘사회적 자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치는 우리 사회의 공기처럼 시민의 곁에서 시민들이 편하게 숨 쉬고, 행복해 질 수 있도록 희망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자신을 소개한다면?

"저는 18대 국회에 첫 도전 할 때부터 지금까지 오직 민주당이었습니다. 민주당으로 시작한 정치, 제19대 국회를 거쳐 두 번의 대통령선거를 치르는 동안 한순간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호남민심이 민주당을 떠나고, 호남 정치인들이 민주당과 문재인을 배신할 때도 푸른 소나무처럼 항상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민주당’은 정치를 시작할 때 시민들과 했던 ‘약속’이었고, 민주당에 대한 ‘믿음’이었으며, 문재인에 대한 ‘의리’였습니다. 이상직은 앞으로도 시민들 곁에서 믿음에 대한 의리를 지키며, 약속을 실천하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주요 공약

▷전주 황방산터널, 꽉 막힌 경제․교통 확 뚫겠습니다. ▷전주를 청년벤처창업도시 유니콘기업의 요람으로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도시 도약 ▷대한방직․종합경기장을 지역경제의 성장 플랫폼으로 ▷전주서부권을 행복한 동네만들기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민생경제 실천

◆프로필

▷1963년 전북 김제 출생 ▷전주중앙초 졸업 ▷전라중 졸업 ▷전주고 졸업 ▷동국대 졸업 ▷고려대 경영학 석사 

◆경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전) ▷문재인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전) ▷제19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전주을지역위원장 ▷이스타항공그룹창업자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 운영위원장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