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전주갑 국회의원 당선인

[투데이안] 4.15 총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전북도내 10석 가운데 9석을 획득해 19대 국회의원 선거로 회귀했다. 

이번선거에서 도민들은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했다. 1석은 무소속이다.

이같은 이유는 여당으로써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운영과 전북발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포석으로 함축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윤덕(전주갑), 이상직(전주을), 김성주(전주병), 안호영(완주,무주,진안,장수), 한병도(익산을), 무소속 이용호(남원,임실,순창) 당선인 등 6명은 재선의원으로 국회 상임위에서의 입법및 예산확보 활동이 기대된다.

민주당 김수흥(익산갑), 윤준병(정읍고창), 이원택(김제부안), 신영대(군산시) 등 4명은 초선의원으로  다양한 국회 상임위에서 활동하게 된다.

도민들은 앞으로 4년동안 당선자들이 국가와 전북을 위해 어떻게, 얼마나 활동할지 지켜보게 된다.

제21대 총선 당선자들로부터 당선 소감, 공약 추진 계획 등을 릴레이로 들어본다. (당선인 지역 등 무순)/편집자 주 

(2) 제21대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전주갑 국회의원 당선인

◆국회의원에 당선된 소감은?

"안녕하세요. 전주시 갑 국회의원 당선자 김윤덕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로 이번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당선의 기쁨보다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간을 견디고 계시는 국민들을 생각하면 무거운 책임감이 앞섭니다. 위대한 국민여러분의 단합된 힘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겨낼 수 있습니다.

지난 4년 저는 전주시민들께서 민주당과 저에게 내린 채찍을 겸허히 받아들였습니다. 스스로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며 변화와 혁신을 받아들이고 저부터 변화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 더 낮은 자세로 시민들과 소통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민이 원하는 지역, 시민이 행복한 지역을 만들고자 함께해왔습니다.

항상 겸손하겠습니다. 그동안 시민들을 향해 품어 왔던 마음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더 성실히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전주시민이 자랑스러워하는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번 총선의 승리 요인은?

"이번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대한민국 국민여러분께서는 더불어민주당에게 원내 과반을 넘어서는 큰 지지를 보내주셨습니다. 우리 전북에서도 10석의 의석가운데 9석이라는 압도적 선택을 해 주셨습니다. 이는 문재인 정부를 지키고 성공시켜라는 주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하나로 뭉쳐 전북과 전주의 현안을 해결하고 나아가 서민들의 삶이 나아지도록 일을 하라는 주문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또한 제 21대 국회는 여느 때 보다 엄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재난의 극복과 세계적 위기에 대처할 책임을 더불어 민주당에게 맡기셨습니다. 국민의 주문을 엄중히 받들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기억에 남는일이 있다면?

"저는 제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며 변화와 함께 더 준비하는 4년을 보냈습니다.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4월 15일 투표 결과가 나오는 시점까지 어느 하나 쉬운 과정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한 순간도 자만하지 않고 항상 시민께 겸손하자는 마음으로 선거에 임했습니다. 김윤덕을 변함없이 믿어주신 시민들 덕에 당선될 수 있었습니다.

아침 출근인사와 거리인사, 등산인사를 하면서 만난 시민들께서 응원의 메시지를 많이 보내주셨습니다. 모악산 오르막에서 힘내라며 사탕을 손에 쥐여주던 손길, 거리에서 차 창밖으로 손을 흔들며 응원해 주던 마음, 가족들 손을 잡고 투표장으로 향하던 그 발길과 같은 시민들의 응원이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만난 모든 시민들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그리고 그 은혜 반드시 보답하겠습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비례대표 등 선거법에 허점을 드러냈는데 21대에서 선거법 개정의지는?

"이번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적용된 선거법이 미비한 점이 분명히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초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소수정당을 배려하고, 표의 비례성을 강화하자는 목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도의 도입 자체를 반대한 미래통합당이 비례위성정당을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양당제로 회귀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제 21대 국회에서는 선거법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통해 ‘비례성 강화’라는 본질을 살릴 수 있도록 고민해야 될 것입니다.

정치개혁의 원안은 비례성 강화뿐 아니라 지역주의 완화를 위한 고려도 담겨있었던 만큼, 원안의 취지를 살려 더 나은 선거법을 위해 깊이 고민할 것입니다."

◆현재 지역구 최대 현안사업은?

"전주시 갑 지역구에 중점을 두고 해결해야 될 현안은 ‘구도심 활성화’입니다. 전주시의 구도심은 젠트리피케이션과 관광객의 감소 여파가 골목상권 깊숙이 들어오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세계적인 관광지로 각광을 받아왔던 한옥마을이 쇠퇴를 거듭하고 있다는 문제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옥마을을 기반으로 한 관광산업의 외연확장이 필수적입니다. 제가 공약으로 제시한 아중호수 테마파크 개발을 통한 관광지의 확대와 한옥마을과의 연계관광은 전주시 관광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또한 한옥마을과 구도심 일원에 조선역사문화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공약도 제시했습니다. 이는 구도심 일원의 조선관련 역사, 문화를 하나로 묶어 역사의 장을 만드는 사업이며 최근 정부로부터 지정을 받은 전주관광거점도시와 연계해 구도심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밖에도 지역의 특성상 현미경 복지 정책을 통해 복지로부터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하는 것도 매우 시급한 일이라 할 것입니다."

◆앞으로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는?

"가장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는 국토교통위원회입니다. 저는 지난 19대 국회의원시절부터 故 노무현 대통령이 주장했던 국가균형발전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수행했습니다. 당시 진행됐단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이전에 노력했고 혁신도시 시즌 2를 주장해 왔습니다.

국토교통위원회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입안하고 그 관련 정책을 심의하게 됩니다.

전북의 현안인 새만금의 친환경적 조기개발을 비롯한 균형과 친환경적 국토 개발 심의를 통해 새만금의 발전을 앞당길 것입니다.

또한 혁신도시 시즌 2를 통한 공공이전의 추가 이전은 전북 제 3금융권 지정에 기반이 될 것입니다. 한국 투자유치 공사, 국제 금융센터, 서민금융 진흥원 등의 금융관련 기관들의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지역발전을 앞당기고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과 교통약자를 위한 대책 법안 마련도 저의 주요한 목표중의 하나입니다. 모든 시민이 행복한 지역을 상임위 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구현해 내겠습니다."

◆이번 공약중 꼭 해결하고 싶은 공약은?

"전주특례시 지정을 위한 지방자치법전부개정안을 반드시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일입니다.

지난 제20대 국회에서는 ‘전주특례시’지정 문제가 답보상태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제가 마련하고자 하는 ‘전주특례시’법안은 광역시가 없는 전북을 비롯한 강원도, 충북 등 광역시가 없는 도(道 )에 하나의 특례시를 지정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안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강원, 충북 등의 정치권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 그리고 시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전주특례시’지정을 위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의정활동계획은?

"제 21대 국회는 여느 때 보다 엄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재난의 극복과 세계적 위기에 대처할 책임을 더불어 민주당에게 맡기셨습니다. 일하는 국회, 국회다운 국회, 국민을 통합하는 국회를 만들 책임이 민주당에 있음을 생각하고 책임감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국난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경기침체의 여파가 전 국가적으로 퍼진 상황에서 코로나19의 질병극복과 경기회복은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정부와 발맞추어 국난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국가균형발전’등 문재인 정부의 국가개혁과제에도 적극 힘써 문재인정권의 성공과 민주정권의 정권 재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전북과 전주의 현안인 전주특례시, 제3금융권지정, 군산 경제, 남원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등 산적한 현안해결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이러한 현안에 대해 논의는 되었지만 실질적으로 효과를 내지 못했던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21대 국회에서는 보다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임하겠습니다."

◆자신을 소개한다면?

"저는 상식이 원칙이 되는 세상, 대화와 타협이 이루어지는 사회, 소통과 공감의 정치를 꿈꾸며 살고 있습니다.

대학시절 학생운동을 주도하다 구속되었고, 졸업 후 ‘시민행동21’을 만들어 시민사회운동에 몸담았습니다.

고 노무현 대통령님의 선거를 앞두고 개혁당 전주을 지역위원장으로 정치에 뛰어들어 제8대 전북도의회 의원,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장을 거쳐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19대 국회의원 시절인 2014년 전북 최초로 예산 6조 원 시대를 열었던 주역이었습니다. 부도임대 아파트 문제를 전국 최초로 해결했습니다. 전주갑 지역구 곳곳에 실내체육관, 도서관, 복지관을 지을 예산을 끌어왔습니다. 구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시재생과 전통시장을 위한 예산도 확보했습니다.

18대 대선때는 문재인 경선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역임하였고 19대 대선에서는 문재인 캠프 전북 상임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정권교체에 일익을 담당했습니다. 2018년에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으로 역임하면서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시민사회운동을 하던 시절부터 청소년 문제에 관심을 갖고 시작한 스카우트 활동을 시작하여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장을 역임하면서 2023년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를 처음 제안 했고 또 유치를 위해 활동했으며,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시민속으로 들어가 겸손하게 듣고 성실하게 일하는 정직한 정치인으로 살고 싶습니다."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사랑하는 전주시민여러분! 더불어민주당과 김윤덕을 선택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전주시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국회의원이 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중앙정부와 소통하며 전주발전의 비전과 전략을 만들어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발전하는 전북, 행복한 전주를 김윤덕이 시민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더 겸손하게 일하겠습니다. 마음이 통하는 국회의원 말이 통하는 국회의원으로 전주시민 가슴속에서 사랑받는 정치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 공약

▷‘전주 특례시’를 1호 법안으로 발의 ▷‘조선역사문화단지’조성 ▷아중 호수 친환경 관광단지 조성 ▷소상공인 돕는 포용금융 지원 전담기구 설치 발의 ▷ 평화동 교도소 이전 완전히 마무리 ▷노후가 즐거운 ‘치매 걱정 없는 동네’ 조성 ▷청년이 원하는 청년일자리, 청년창업 확대 ▷ 반려동물 산업 육성하고 반려동물 전담기구를 설치 제안 ▷장애인의 평생소원 ‘자립’, 장애인 평생학교 설치 ▷노송동 천사회관 설립 ▷중화산동 문화센터와 노인복지센터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공간을 확충 ▷중앙동 주민 복합 커뮤니티센터 건립 

◆경력

▷21대 국회의원선거 전주갑 당선인 ▷문재인 대통령 후보 전북공동상임선대위원장(전) ▷제19대 전주 갑 국회의원 ▷현)더불어민주당 전주시갑 지역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당 위원장(전)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장(전) ▷제8대 전라북도의회 의원 ▷시민행동21 공동대표(전) ▷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준비위원장(전) ▷현)노무현재단 기획위원 ▷현)민들레학교 교장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