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새만금 수질개선사업비 전면적인 감사원 감사 촉구
-새만금 해수유통 공론화 위원회 구성 제안

 

[투데이안]무소속 김종회 김제.부안 국회의원 후보가  정부 수질 개선사업비 4조 4000억원의 감사원 감사와 새만금해수유통 공론화 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김 후보는 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01년부터 시작된 정부의 새만금수질 개선사업이 특별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투입된 수질개선사업비 4조 4000억원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김제.부안.군산 등 새만금 해수유통에 대한 도민여론이 높은 만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와 같은 역할을 맡을 '새만금 해수유통공론화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김 의원은 새만금이 아이러니하게도 전북 발전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사례라는 점도 힘줘 말했다.

김 의원은 “새만금 착공 30년을 맞았지만 새만금은 단 한번도 냉정한 심판대에 오르지 못했다”며“그동안 새만금에 대한 건전한 문제 제기조차 ‘개발 반대세력’,‘전북발전 저해세력’으로 매도당했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새만금은 외지 재벌 토건세력의 배를 불리는 먹잇감 이었다”며 “1991년부터 2010년까지 새만금 공사수주 현황을 분석한 결과 수주 상위 20개 업체 중 17개사가 외지 재벌토건 회사였으며 이들이 전체 수주액의 70% 이상을 독식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끝으로 “새만금 중심지인 김제·부안·군산은 1991년 새만금사업 착공 이후 15조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는 수산업 피해를 포함해 직격탄을 맞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