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원·김제부안 27개 시민단체 정책협약 체결
-종교계 대표 진보인사 문규현 신부 참석,‘새만금 즉각 해수유통’필요성 설파
-상호 믿음·연대 정신 바탕 4개항 협약 체결
-즉각적 해수유통 위해 양심적 시민세력과 공동 노력
-해수유통 확대로 수산·관광업 회복···일자리 창출
-스마트수변도시 성공 전제조건인 2~3급 수질 확보 총력
-개발계획 농지3 : 복합용지7···농업용지 일부에 별도 저수지 설치

 

[투데이안] 새만금 해수유통이 김제·부안 지역의 총선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국회 김종회(전북 김제·부안)의원은 문규현 신부 등의 활동중인 김제·부안 27개 시민단체와 ‘해수유통 즉각 실현’을 위한 정책협약식을 체결했다.

상호간의 긴밀한 정책연대를 구축함으로써 새만금 해수유통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30일 부안수협에서 진행된 정책협약식에는 종교계의 대표적인 진보 인사로 불리는 문규현 신부와 즉각적인 해수유통을 염원하는 27개 시민단체가 함께했다.

27개 단체는 ▲부안군 19개 어촌계 협의회(김성호회장) ▲사)한국교통장애인협회 부안군지회 ▲하서미래작목반 ▲계화면농민회 ▲애농영농조합법인 ▲부안군 해병전우회연합회(김태수 전회장) ▲보안면 자율방재단(정상오 단장)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 김제시지부 ▲부안 새만금 생명평화모임(서동진 회장) ▲부안군수산업경영인연합회(윤윤태 회장) ▲부안군 우리밀영농조합법인 ▲산들바다공동체 ▲미친듯이농사짓는사람들(미농사) ▲부안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최기선 회장)다.

또 ▲보안면 농업경영인연합회(장계석 회장) ▲보안면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박병규 회장) ▲새만금도민회의 김제시지부 ▲대한민국 연안해변지킴이 김제시지회 ▲대한민국 연안해변지킴이 부안군지회 ▲김제여성농민회 (김영미) ▲부안아이쿱생활협동조합(임덕규) ▲서김제영논조합법인(최필수) ▲변산공동체 ▲전통문화예술원 바람꽃(이철호) ▲줄포지역개발위원회(정말년) ▲줄포문화재연구사랑회(허인회) ▲남부안라이온스(김양섭 회장)다.

김의원은 정책협약문 발표에서 “새만금사업은 지난 30년간 11조원을 투자했지만 전북 발전에 뚜렷한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만금사업은 전북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자 대형 국책사업 발굴과 예산 배정을 저해하는 걸림돌이었다는 것이 양심있는 학자와 건전한 시민사회의 공통된 지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새만금의 중심지인 김제‧부안‧군산은 1991년 새만금사업 착공 이후 15조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는 수산업 피해를 포함해 직격탄을 맞았고 전북지역 경제는 고사 직전의 나무처럼 말라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신 새만금에 투입한 막대한 예산은 빨대를 꽂아 넣은 재벌대기업 토목건축세력의 배를 불리는 사냥감으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문규현 신부는 “지난 20년간 국민 세금 4조4000억원을 투입한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은 최악의 등급인 5~6급수로 판명되는 등 완전히 실패한 사업이라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30년간 고집해온 정부와 전라북도의 새만금 담수화 계획은 무지와 탐욕이 낳은 어리석은 망상임이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 즉각적이며 대규모적인 해수유통만이 새만금의 친환경 개발과 전북의 수산업 회복, 지역경제를 되살릴 유일한 대안이라는 사실이 명백해졌다.”고 밝혔다.

김의원을 비롯한 27개 시민단체는 상호 믿음과 연대의 정신을 바탕으로 ▲즉각적 해수유통 실현을 위한 양심적 시민세력과 공동 노력 ▲해수유통 확대로 수산·관광업 회복 및 전북 일자리 창출 ▲스마트수변도시 성공 전제조건인 2~3급 수질 확보 총력 ▲개발계획농지30% : 복합용지70% 변경에 따른 농업용지 일부에 별도 저수지 설치 이행 노력 등 4개항에 협의했다.

지난 18일 김의원은 새만금도민회의(전북환경운동연합·전북녹색연합·시민행동21·생명의숲 4개 시민단체 참여)와 즉각적인 해수유통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하며 정책연대를 공식화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