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 맞춰, 미래형 도시 군산 만들 것”

 

[투데이안] 김관영 국회의원 예비후보(무소속)는 ‘디지털 문해(文解)센터’, 스마트 빌리지 시범사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스마트 도시로 거듭나는 군산’ 공약을 내놨다.

18일 김 예비후보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군산을 미래형 도시로 변모시키겠다는 비전을 담은 ‘스마트 도시로 거듭나는 군산’ 공약을 발표했다.

세부적으로는 ▲디지털 문해센터 건립 ▲스마트 시티를 위한 행정 전산망 통합 운영 방안 마련 ▲스마트 빌리지 시범사업 추진 ▲국제데이터센터(IDC) 유치 및 관련 인력 양성 등이다.

‘디지털 문해센터’는 급속도로 변모하는 디지털 시대에 취약계층을 통합지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속에 급속한 시대변화에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해 ‘디지털 문해 교육’을 실시한다.

디지털 요양사, 디지털 간호사, 스마트 상담사 등 관련 인력을 양성해 군산을 디지털 시대 선도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행정 전산망 통합 운영방안 마련’ 공약은 AI를 접목한 데이터 산업의 성장을 도시 행정에도 접목해야 한다는 취지다.

5G시대에 군산 시내 분산 운영 중이거나 계획 중인 CCTV, 현장 장치, IoT센서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활용하는 군산시 행정 전산망 통합 운영의 중장기 방안을 내놓은 것이다.

‘스마트 빌리지 시범사업 추진’은 실제 미래형 사회의 실증사업이다. 특히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인구절벽 시대에 농촌 지역의 고령 세대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스마트 헬스, 스마트에너지, 스마트커뮤니케이션 등의 세부 사업을 실제로 운영하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공약이다.

‘국제데이터센터 유치 및 관련 인력양성’은 새만금 지역에 데이터 산업의 핵심 중 하나인 ‘데이터센터’를 유치하겠다는 공약이다.

새만금은 데이터센터 건립 시 발생하는 각종 민원에서 자유롭고, 재생에너지 단지가 조성되는 만큼 데이터센터 유치 최적지다.

새만금개발청을 비롯한 정부 당국과 협업을 통해 국제데이터센터를 유치하고 이를 위한 관련 인력들을 양성해 일자리 창출까지 꾀하겠다는 복안이다.

김 예비후보는 이번 공약 발표에 대해 “‘디지털 시대’의 도래는 피할 수 없는 현실, 정보격차를 줄이고 스마트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는 지금 당장 해도 늦었다” 라면서 “군산을 대한민국의 최고의 ‘스마트 도시’로 변모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