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연장의 목표는 기간 해제, 신재생에너지‧친환경차 메카로의  성공적 도약에 박차 가할 것” 

 

[투데이안] 전북 군산의 산업‧고용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기간이 각각 연장됐다.

지역 주력산업의 붕괴와 코로나19로 가중된 지역경제위기 극복에 큰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 김관영 의원은 “친환경자동차 산업과 신재생에너지 메카로의 도약을 앞두고 뒷심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실제로 지난 2018년 군산지역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철수로 지역 경제 기반이 와해되다 시피하면서 긴급하게 고용위기지역에 지정된데 이어 제도도입 이래 최초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각각 오는 4월 지정기간 만료를 앞두고 고용위기지역은 올 연말까지, 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은 2년 연장이 결정됐다.

그간 산업‧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따라 정부의 적지 않은 재정사업 지원과 업종전환‧근로자 재취업 지원 사업 등이 대거 지원된 바 있다.

한편, 조선 및 자동차 등 주력산업 타격에 따라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세가 여전히 지지부진해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기간연장 필요성이 대두돼왔다.

실제로 김 의원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소속돼 활동하면서 산업부 장관을 상대로 직접적으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기간 연장을 재차 요청한 바 있다.

지난 10일열린 추경심의를 위한 국회 상임위 질의에서 산업부 장관을 상대로 “코로나19에 따른 지역경제난국 타개를 위한 추경도 필요하지만 성과도출이 덜된 특별위기지역지정기간 연장 등 지역에 절실한 맞춤형 해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해 장관으로부터 긍정적 답변을 이끌어낸 바 있다.

김 의원은 “산업‧고용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기간 연장의 최종 목표는 지정해제”라며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 메카로의 성공적인 주력산업 전환을 목표로 더욱 매진하겠다”고 포부를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