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에 성공하면서 제8대 진안군의회 수장을 맡은 신갑수 의장은  동료의원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칠수 있도록 따뜻한 공감과 배려, 넓은 포용력으로 군민과 의정을 잘 보살필 계획이다.

 

신 의장은 또 집행부와는 대립만이 아닌 상생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전략을 바탕으로,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협의를 이끌어내어 다양한 정책대안 제시로 군정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방침이다.

백운농협·부귀농협 전무, 진안농협 주천지점장 등을 거친 신의장은 평소 원만하고 합리적인 성격으로 ▶고령화 대비 농업정책 ▶농업인 안전보험료▶예산사용 효율성 제고 등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신갑수 진안군의회 의장을 만나 당선소감, 의정 방향, 의회 숙원 등 견해를 들어본다.

◆진안군의회 의장 당선 소감은?

"먼저, 여러 가지 면으로 부족한 저에게 주신 군민 여러분과 동료의원님들의 성원에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다른 한편으로는 진안군민 모두의 대변자로서 어깨가 무거워짐도 느낀다. 의장이라는 자리는 의원 모두의 의견을 조정하고 조율하는 자리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2년의 임기동안 의장으로서 동료의원들이 적극적으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따뜻한 공감과 배려, 넓은 포용력으로 군민과 의정을 잘 보살피고, 때로는 과감한 결단과 추진으로 동료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최선을 다해 뒷받침 해나가겠다."

◆전반기 의정활동 방향은?

"군민에게 믿음을 주고 신뢰를 받는 의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 진안군 방방곡곡의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해 생활현장에 직접 찾아가 보고 듣도록 하겠다. 군민의 뜻에 항상 귀 기울이고 그 목소리가 군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방법을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

 

또한, 군민 그리고 집행부와 소통하고 대화하는 의회로서 주어진 책무를 다하는 합리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 특히, 집행부와는 대립만이 아닌 상생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전략을 바탕으로,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협의를 이끌어내어 다양한 정책대안 제시로 군정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자 한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지방자치 발전에 있어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을 통한 군민의 이익을 대변을 하는 것이야말로 지방의회의 본연의 역할이다. 제8대 전반기 진안군의회는 견제와 비판이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협력과 견제의 조화를 통해 군민의 목소리가 군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펼칠 것이다. 집행부와 의회의 주어진 역할은 다르지만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바로 진안군의 발전과 진안군민의 행복이다. 집행부와 사소한 일이라도 소통하면서 집행부와 지방의회가 서로의 걸림돌이 아닌 공생자로서 군정이 올바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군민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의회를 운영하도록 하겠다."

◆진안군의회가 풀어야할 과제가 있다면?

"진안군의 인구 감소 문제가 가장 큰 현안인 만큼 진안군의회도 진안의 인구 늘리기에 적극 나설 것이다. 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최소한의 현 인구수를 유지하는 동시에 출산율과 청장년층, 귀농귀촌인, 중상공 기업 유치 등 많은 분야로 범위를 넓혀 인구유입을 유도해야한다. 이를 위해 지원 사업에 대한 제도적 뒷받침은 물론, 의원들이 직접 나설 수 있는 일이 있으면 두 팔 걷고 나서도록 하겠다."

◆임기 동안의 꼭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먼저, 고령화를 대비한 농업정책을 추진하고 싶다. 산물벼 수매를 실현시켜 벼 수확 후 노동력 축소를 꾀해야 하며, 포대수매를 톤백 수매로 전환하여 일손을 덜어야 한다. 또한, 농업인 안전보험료를 군비로 확대 보조함으로서 농업인의 부담을 덜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예산사용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전시행정, 낭비행정을 저지하여 조금이라도 더 군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보다 나은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군민에게 힘을 보태고 싶다."

◆군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존경하는 진안군민 여러분! 여러분의 성원으로 올해 7월, 제8대 진안군의회가 출범했습니다. 앞으로 군의회는 진안군민의 대변인으로서 막중함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군민의 뜻에 귀 기울이는 바른 의회’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진안군의회를 유심히 지켜봐 주시고 앞으로도 의회를 향한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치 철학은?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다. 처음에 보인 그 모습 그대로를 유지해야 군민에게 믿음을 얻을 수 있다. 지난 4년간의 7대 의원 임기동안 의정활동을 펼치며 최대한 처음 모습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노력을 한 것이 재선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처음에 약속했던 공약들도 임기 내에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의정활동을 펼쳐보겠다."

 

◆프로필

▶전)백운농협·부귀농협 전무 ▶전)진안농협 주천지점장 ▶전)주천초등학교 운영위원장 ▶전)진안군 명예군수 ▶전)제7대 진안군의회 산업복지위원장 ▶전)제7대 진안군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현)진안군재향군인회 감사 ▶현)제8대 진안군의회 전반기 의장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