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북경제 가장 큰 과제는?

"전북 경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외부환경 변화에 취약한 산업구조이다. 늦은 산업화로 제조업 비중이 낮고, 공항·항만 등 SOC 구축이 적기에 이루어지지 않아 경제성장 기반도 열악하다. 연관기업 집적화가 되지 못해 규모의 경제가 이뤄지기에도 한계가 있다. 산업생태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것이다. 게다가 전북 주요기업들이 대기업의 분공장(branch plant) 형태로 국내 주력산업의 구조개편 과정에 매우 취약한 산업구조에 놓여있다는 점도 해결과제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한국지엠 군산공장 해법은 무엇인가?

(현재 전북도와 정부가 대안으로 내놓는 전기상용차 자율주행 전진기지 구축 사업은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보는가?)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의 재가동 지속 추진, 생존권보장 등 경제위기지역 특별지원, 대체·보완산업육성 등 산업구조 체질개선이라는 세 가지 트랙으로 해법을 모색해 나가겠다. 군산지역에 대안으로 추진 중인 친환경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은 지금이 기회가 될 수 있다. 군산시와 새만금을 중심으로 신 성장동력산업 창출과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성장이 예측되는 상용차량의 자율주행 기술과 산업의 전략품목을 육성할 수 있게 된다. 2019~2023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3,000억원(국비 2,200, 지방비 800)을 투입해 전북 상용차 자율주행 시험주행장과 군집 주행 시험시설 구축, 또 관련 부품기업 육성과 물류용 장비 공동개발, 연구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겠다. 2025년까지 상용차 생산 20만대와 새로운 일자리 2만개 창출을 목표로 추진할 생각이다. 또 조선기업 생존권 보장 및 자립화 지원, 군산 경제위기지역 특별지원을 통한 고용안정과 지역경제 위기극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일자리 창출대책은?

"전라북도 성장동력 확보와 괜찮은 일자리 창출을 전라북도 민선7기 제일의 정책으로 추진하겠다. 청년 일자리를 비롯해 중장기적으로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가는데 주력하겠다. 4차산업혁명 대응과 여행체험산업 등 미래형 일자리 창출에도 집중하겠다.

청년 기능수당 신설과 청년 직무인턴제 확대 등을 통해 전북형 청년활동 지원체계를 구축해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을 지원하고, 4차산업혁명대응 대표산업 육성으로 미래형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

 

블록체인 지역거점센터 구축, 농생명 빅데이터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탄소산업연계 3D프린팅 산업육성 등 4차산업혁명에 대응한 전라북도 대표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창업지원을 위한 전북형 벤처창업허브도 구축하겠다.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건실한 중견기업 유치도 계속 탐색하겠다. 전라북도는 최근에만 상용차생산(삼진산업), 특장차(호주 에이씨엠 코리아), 전기자동차(아이티 엔지니어링) 등 11개 기업 1조 1천억 규모의 기업 및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관광 콘텐츠와 인프라 구축을 통한 일자리와 경제 부가가치 창출에도 큰 관심을 기울겠다. 민선6기에 시작된 14개 시군 대표관광지의 지속적인 육성과 전북투어패스를 연계한 관광벤처창업, AR, VR, 홀로그램을 연계한 융복합 콘텐츠의 연계가 전라북도의 새로운 여행체험산업의 출발이 될 것이다."

◆전북산업구조 어떻게 재편돼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전북의 기존 주력산업 구조를 고도화와 하고 신산업 발굴·육성, 기업유치 및 도내 중소기업(전북기업의 99% 차지)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략(강소기업 육성)으로 전라북도 전반의 산업구조 체질개선을 추진해야 한다. 지역경제의 구조적 체질개선을 통해서 전북 산업구조를 튼튼하게 해야 한다.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혁신타운 조성(군산, 사회적경제 조직 단체 중심의 지역 순환경제 핵심거점 기능 수행), 전북형 벤처 창업허브 구축(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계하는 창업지원정책), 전북혁신도시 전북금융타운 본격 조성, 전북연구개발특구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 확대 강화(융복합소재 부품산업과 농생명융합산업 등 연구소기업 중심 4차산업혁명 대응 육성),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및 신재생에너지 글로벌 시험소 구축 등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융복합단지 조성) 등의 산업구조 고도화와 체질개선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다."

새만금

◆현재 진행 또는 계획된 새만금사업을 진단한다면?

"새만금사업 추진 여건(정부 관심과 의지)은 마련됐다. 문제는‘속도’라고 본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만금개발공사 전북권 설립과 운영이 올 하반기에 현실화된다. 새만금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에 따라 새만금지역에 새만금개발공사를 설립(2018.9월)하고, 국제협력용지 등에 대한 공공주도 매립사업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다. 공공주도 매립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매립사업에 속도가 붙고 새만금 내부개발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 169개국 5만여명의 젊은이들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행사인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성공 개최 준비과정이 이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공항과 도로, 철도 등의 새만금 인프라 구축이 속도를 배가하고, 용도구역별로 내부개발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본다."

◆당선자가 구상하는 새만금개발 방향은?

"새만금을 평범하게 개발과 환경보존과의 문제, 또는 조화 등 너무 단순(심플)하게 봐서는 안 된다. 시각 변화가 필요하다. 새만금을 환경과 친인간적 측면까지 포함해서 세계 문명사적 흐름에서 먼 훗날 미래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는 인류 최대로 완벽하게 성공한 한민족 국책사업 개발 모형이 될 수 있도록 주도하고 기반을 닦아야 한다. 메가프로젝트를 위한 정책협의기구를 운영해 새만금-중국 해저터널, 새만금 카본타워 조성 등 전북대도약을 위한 정책협의를 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자동차, 조선 산업의 위기를 극복할 신 성장 동력산업 창출과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성장이 예상되는 스마트 조선해양 기자재산업의 전략품목도 육성하겠다. 새만금 해양무인 통합시스템 실증 플랫폼 구축이다. 또 새만금 신항만 조기완공 및 확장, 새만금 박물관 건립 추진, 새만금 일반산업단지 국가산업단지 전환 및 임대산업단지 30만평 조성 시책을 통해 국내외 기업유치를 견인하겠다."

◆새만금 신재생에너지단지(사업) 구상은?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이다. 신재생에너지 연관 산업 집적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업종 재구조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겠다. 2019~2023년까지 총 사업비 1,130억원(국비 780, 지방비 225, 기타 125)으로 군산과 부안, 새만금일원에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 재생에너지 글로벌 시험소, 해상풍력 전문 연구센터 설립, 신재생에너지 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등의 연관 산업 인프라 집적화를 추진해 나가겠다."

◆ 새만금 국제공항 신설,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나?

필요하다면 언제까지 건설돼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새만금 국제공항 건립은 반드시 필요하다. 민선7기 꼭 해결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2023년 새만금 세계잼버리 개최 이전 국제공항 건립으로 169개국 5만여명의 세계 젊은이들이 참여하는 국제대회 성공 개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북이 국제공항이 없는 광역도를 벗어나고 향후 새만금내부개발을 견인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로 반드시 필요하다. 사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예타 면제 등 행정절차 신속 추진과 공기 단축으로 2022년까지는 최소한 활주로라도 깔리는 공사 완료를 목표로 공항 조기건설에 주력해 나갈 것이다."

농업

◆현 전북도의 농업정책을 평가한다면?

"민선6기 농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삼락농정 정책과 함께 전북 농업의 자존감과 성장잠재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전라북도 농가소득이 2017년 기준 광역도 중 아홉번째(3,524만원)로 아직 낮지만, 농가소득 증가율은 2013년 대비 14.1%로 광역도 중 네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순수 농업생산 활동에 의한 전라북도 농업소득은 2017년 기준, 광역도 중 네번째(983만원)로 높고, 농업소득 증가율은 2013년 대비 24.6%로 광역도 중 두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상태다. 성장잠재력도 커지고 있다. 2017년 전라북도의 후계농업 경영인수가 전국 비중의 17%(308명)를 차지해 경북(340명)에 이어 전국 광역도 중 2위이다. 2017년 전라북도 농식품 6차산업화 인증 역시 전국(1,397개소)의 15.4%(215개소)로 전국 광역도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북농업이 나아갈 방향은?

"삼락농정을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로 정책진화를 이루겠다. 농업·농촌의 지속 성장전략 추진이다. 삼락농정의 정책진화를 통해서 전라북도를‘농생명수도’로 만들겠다. 농업과 첨단기술을 연결해 삼락농정 정책이‘농생명수도’로 이어지고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다. 또 민선6기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실시한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를 확대(품목) 실시해 농가의 소득안정과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가치를 재평가하고 농가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라북도 공익형 직불제를 도입하도록 하겠다. 순 도비 농업예산 중 직불성 예산비율을 현재 30%에서 50%로 확대해 나가겠다."

①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조성)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라북도 주체로 총 사업비 1,000억원(국비 540, 지방비 460)을 들여 2020~2024년(5년)까지 새만금 농생명용지 5공구에 지능형 농기계 실증센터와 농기계 테스트베드 기반을 갖추겠다.

(스마트 팜 혁신밸리 조성)2023년까지 혁신도시 인근 또는 새만금일대에 820억원(국비 또는 농식품벤처펀드)을 투입해 스마트 팜 보육센터와 스마트 팜 단지 조성,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등을 갖추고 첨단 ICT융복합 농업경영체 운영 기반을 만들겠다.

(국가식품클러스터 물류센터 구축)2021년까지 익산 식품클러스터내 입주기업들에게 안정적인 식품원료 공급을 위한 유통센터 및 냉장저장시설 등을 통해 수출지향형 식품클러스터 조성하겠다.

(기업공동활용 종자가공처리센터 구축)개발·생산된 종자의 상품성 향상 및 고부가가치창출을 위해 2023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해 종자가공처리시설 구축하겠다.

(장내유용 미생물은행 구축)순창지역에 2023년까지 300억원(국비 200, 지방비 100)을 들여 장내유용미생물은행을 구축하고 생산기반과 생산기술 확립. 이를 통해 아시아 최초 장 건강 선도 중심 지역으로 육성해 1000억원 규모의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 창출하겠다"

②전라북도 공익형 직불제 도입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기능(식량안보, 환경보전, 농촌경관, 문화․전통 유지 등) 유지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 농업가치 평가를 위한 농업인 전문가 TF를 구성해 정책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순 도비 농업예산 중 직불성 예산비율을 현재 30%에서 50%로 확대.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가치를 재평가하고 농가 지원 프로그램 제공으로 이들 농가의 기본소득을 유지하고 경영안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지역개발 이슈

◆전북 권역별 발전전략은 무엇인가?

"14개 시군이 차별받지 않지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골고루 잘사는 전라북도를 만들겠다.‘아름다운 산들바다 농생명의 삶터, 웅비하는 천년전북’의 모습을 그려나가겠다. 전주를 중심으로 한 혁신도시권은 4차산업혁명 대응 성장동력 거점지로, 서남해안권은 전북의 미래를 담보하고 있는 명품 새만금과 인간과 공존하는 아름다운 산들바다 특성화,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부권의 경우는 특화발전 성장동력으로 채워나가겠다. 동부권 특별회계 연장 확대, 지·덕·섬 휴양벨트 구축, 문화 ICT융합 여행체험산업 등으로 새롭게 성장동력을 만들어 가겠다."

기타

 

◆후보가 생각하는 전북 미래 먹거리 한 가지를 꼽는다면?

"농생명산업이다. 전북 특성(강점)을 살리고, 미래 엄청난 부가가치를 갖고 있는 농업의 마지막 블루오션이라고 본다."

◆ 문재인정부의 전북현안(지엠, 조선소, 서남대 등) 대응방식과 내용에 대해 평가한다면?

"문재인정부의 군산조선소 중단, 지엠 공장 폐쇄, 서남대 폐교 등 전북 현안 대응은 일단 지역 최대 현안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의지가 나타났다고 본다. 역대 정부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대통령의 직접적인 관심과, 총리와 정부부처의 우선적인 후속 조치도 있었다. 서남대 폐교에 따른 대안으로 정부에서 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이라는 빠른 답을 주기도 했다. 내용적으로는 앞으로 보완하고 지속적인 협의와 압박도 필요한 부분이 남아있다. 특히 어려움에 처한 군산 협력업체,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 비정규직 직원들에 대한 체감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조선소 재가동과 지엠 군산공장에 대한 다각적인 재활용 문제도 풀어야 한다. "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