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차 산업 활성화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

장수군은 지난해 농어촌 임대주택 건립유치, 전북형 농촌관광 거점마을 육성사업, 지역활성화 지역 선정, 장계 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 뜬봉샘 생태관광지 지정, 장수~장계간 국도 확포장사업 등 46개의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 671억1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며 지역발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최용득 장수군수는 올 한해 지속가능한 농업기반 조성과 고른 지역개발을 통해 군민의 행복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이다.

 
▲6차산업 중심의 부자농촌 육성

장수군은 올 3월 개장 예정인 장수누리파크를 거점지구로 6차 산업 활성화 및 지원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농가레스토랑과 판매점, 가공‧체험학습장이 들어선 레드푸드센터를 조성하고 장수식품클러스터 육성, 장수군 농특산물 직매장과 ‘장수몰’의 성공적 운영 등 6차 산업 활력 기반을 구축해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농업농촌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농업 확대와 고품질 과수생산 지원을 통한 장수사과의 지속육성, 장수한우 명품화, 토마토, 오미자, 표고버섯 등 지역특화품목 육성 등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침이다.

 
▲군민과 소통을 통한 열린행정 실현

장수군은 행복온도 100℃ 만들기를 위한 분야별 정책개발과 군민과의 대화, 주민참여예산제, 공무원1인1가정 결연 등을 통해 군민 공감을 이끌어내고 재능기부 자원프로그램 운영, 마을변호사 운영, 계북면 종합복지관 신축 등으로 군민행복지수를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또한 오지마을 행복택시와 무진장 수요응답형 행복버스를 운행하고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 시행, 생활민원/대외협력팀 운영, 농기계사업단 운영, 옥내 마을방송 시설 구축 등의 생활밀착행정으로 생활불편을 해소하고 군민 만족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군민이 행복한 문화‧관광‧체육 진흥

장수군은 올 한해 대곡제 레저관광지 개발과 방화동 휴양관광지 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장수누리파크(농촌테마공원)의 개장, 체육시설 확충, 문화예술체육활동 지원 등을 통해 군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 계획이다.

전라북도 동부권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장수읍 노하리 일대에 승마레저체험촌과 포니랜드를 조성해 이 일대를 대표관광지로 육성하고 말 관련 다양한 체험과 승마대회를 통해 말 산업을 대중화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한 장수가야만의 특색 있는 문화유산 활용을 통한 관광자원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지속적인 학술조사를 통한 축적된 연구 성과를 토대로 가야문화유산에 대한 국가지정문화재 등록 추진하는 등 가야문화권 시군협의회와 연계해 장수가야가 세계문화유산 등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꿈을 실현하고 행복을 여는 교육‧복지

장수학당 운영, 기금조성 등 애향교육진흥재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인성프로그램 지원, 학교급식비 지원 등 학교운영지원을 통해 공교육의 내실화를 꾀하는 등 교육여건 개선으로 지역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과 사회복지회관 개관, 여성권익증진, 다문화가족지원, 청소년 문화의집 건립 등 저소득세대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가정이 행복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지속적인 대사증후군 및 심뇌혈관의 예방관리와 건강생활실천사업, 지역응급의료기관 운영, 실버건강식생활 시범사업, 장계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 맞춤형 노인돌봄서비스 지원, 장수사랑가족화사업 등 노인이 편안하고 군민이 건강한 생활기반을 조성해나갈 방침이다.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환경 조성

장수군 뜬봉샘 일대가 생태관광지로 조성된다. 장수군은 2024년까지 72억원을 투자해 도룡뇽 서식지 조성, 온실, 야생화 테마공원, 동물탁아소, 힐링캠핑장 등 생태관광을 기반으로 한 1시군1생태관광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16억원을 투입해 백두대간 무룡고개 숲길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조림사업과 도시숲 조성, 폐기물처리 소각시설 설치 등 자연과 함께하는 정주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1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19년까지 장계공공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하고 장수지구‧장계4단계 하수관거 정비, 농촌마을 하수도정비 등 수질환경정비를 통한 깨끗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으로 청정장수를 실현해나갈 방침이다.

 
▲안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지역개발

장수군은 올 한해 주택개량사업과 빈집정비,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군도 농어촌 도로 확.포장사업 등을 추진하고 농촌생활기반구축사업 등을 통해 농촌마을 정주여건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호덕마을단위 정비사업을 비롯해 동화권역‧장안산권역‧연평권역‧번암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농가소득과 삶의 질을 높이고 재해 예·경보 시스템 운영과 소규모 재해 위험 시설물, 재해위험 지구 정비, 소하천 정비사업, 하천재해 예방사업, 하천환경 조성사업, 하천 유지관리 등 아름답고 안전한 하천 조성으로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나갈 계획이다.

특히 장계농어촌임대주택 건립, 장수~장계간 국도개량사업의 원활한 추진으로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