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개 분야, 70여개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구성 ․ 운영

'두메산골 한우와 떠나는 치즈여행'이란 부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참여행사 10개, 공연행사 10개, 경연행사 5개를 비롯해 체험행사 32개, 상설행사 11개, 주민참여행사 2개 등 7개 분야 총 70여개의 크고 작은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 기존 지역축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실한 콘텐츠와 유사축제 남발 등을 벗어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지역축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전시성 행사를 최소화하고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부족을 탈피해 바람직한 축제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축제전문가 중심의 현장 컨설팅을 통한 축제의 전문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선사항은 향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참여행사인 ‘읍·면 농악경연대회', ‘생활문화예술동호회 발표회'와 상설행사인 ‘옥정호 사진전', ‘읍·면 향토음식 먹거리 장터'등을 비롯해 ‘성수산 산악자전거대회'등과 같은 참여행사를 통해 ‘열매의 고장 임실’의 가치와 잠재력을 알려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군민화합을 꾀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김용택 시인 시낭송회'와 ‘비보이 댄스', ‘의장대 공연'을 비롯해 ‘치즈전문요리강습'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공연과 어우러져 축제를 찾는 관광객과 주민에게 가을날의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계획이다.

또한, 가을꽃의 전령인 국화를 5만본 이상 치즈테마파크에 전시해 유럽풍의 건물과 어울리는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하고 있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축제는 '맛에 빠지고, 가격에 만족한 식도락 여행'이란 주제로 먹거리 장터가 열리며, 축제기간 동안 다양한 임실 향토음식(주류포함)을 30%이상 할인한 가격에 제공하고 청정 임실 농․특산물(치즈, 유제품 포함)과 한우고기도 시중가격 대비 2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 축제를 통해 임실의 정(情)을 느끼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이미지를 심어줄 계획이다.

한편, 군은 ‘임실N치즈축제’를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자리 잡은 ‘임실N치즈'와 복합문화공간인 '테마파크'가 갖고 있는 브랜드 가치 및 자산을 활용, 완성도 높고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전국대표축제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