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전 의장 등 전북출신 국회의원들 관심
- 상산고 이사회 앞두고 중재안 내놓을지 주목

▲ 전북도교육청.

자율형사립고를 둘러 싼 갈등의 골이 깊어 지고 있다. 상산고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전북도청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갖고 시민 홍보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이 해법을 내놓고 중재에 나설 것으로 보여 관심이 모아진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더불어민주당·서울 종로구)은 지난 13일 전북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과의 조찬 모임을 주선하고 자사고 문제를 언급했다. 

이 자리에는 민평당 정동영·유성엽·김광수·조배숙·김종회 의원 등 5명 전원과 민주당 안호영 의원,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인 김관영 의원과 상산고가 지역구에 속해 있는 같은 당 정운천 의원, 무소속 이용호 의원 등 대부분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한 의원은 “분위기는 자사고 존치였다”고 전했다. 그는 “입장을 정리해서 의원들끼리 회람한 뒤 입장을 밝히려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자사고 관련)걱정만 하고 있다가 약 한 시간 정도 자사고와 특수목적고 등에 관한 논의를 했다”면서 “대체로 상산고는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었다”고 말했다.

전라북도와 전주시 등 교육정책의 한 축인 기관이 수수방관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이 나설 뜻을 밝힘에 따라 결과가 주목된다.

우선 정치권은 ‘전북의원 공동 권고문’ 같은 형식을 통해 사회적 갈등 요소가 큰 자사고 지정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것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시기는 상산고 이사회가 있는 20일에 앞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의원의 도교육청과 상산고 등 현장 방문도 기대할 수 있는 분위기다.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둘러싸고 논란이 거듭되자 일각에서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만들어 져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된 게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전북도교육청은 이번 평가는 ‘상산고 죽이기’가 아니라 ‘일반고 살리기, 학교 정상화’측면서 봐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사회적 공감대를 만들기에 어려움이 크다는 전망도 나온다.

상산고는 오는 20일 이사회를 열고 재지정과 관련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특히 격앙된 총동창회와 학부모들의 의견을 받아 들여 논의에 붙일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상산고에 ‘2019년 자율형 사립고 운영성과 평가계획’ 공문을 보내 3월 22일까지 ‘운영성과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