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 소룡동 OCI공장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언제든 재발 가능

[투데이안] 전라북도의회 박재만 의원(군산 1)이 최근 군산 지역의 산업폐기물 공장 화재와 화학공장 유해가스 누출사고를 계기로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유해업종에 철퇴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박의원의 이같은 주장은 우리나라 화학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생산․유통되는 화학물질의 종류와 양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화학물질 관련 사고발생도 빈번해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주목을 끈다.

특히, 화학물질 누출사고는 해당 사업장은 물론, 인근 주민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초래하며 그 피해가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특성이 있어 화학물질의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어 왔다.

박재만의원은 지난 22일 군산시 소룡동 소재 OCI공장에서 발생한 다량의 실란가스 누출사고와 관련, “이번 사염화규소 누출사고의 원인이 파이프 배관손상이라고 하는데 사후 대책도 배관 점검과 보강에만 그칠 우려가 있다”면서 “미봉책에 그칠 게 아니라 언제든 사고재발 가능성이 상존하는 유해업종에 대해서는 강력하고 상시적인 규제 감독은 물론, 가능한 제도적 장치를 모두 동원해서 더 이상 화학공장 같은 유해업종이 입주하는 일을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의원은 또 “새만금 개발이 속도전에 목을 매다 보니까 사고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유해업종 기업까지 물불 가리지 않고 입주시키려 하고 있다”면서 “새만금개발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유해업종은 철저히 배제시키는 동시에 시민안전에 해가 되지 않고 지역산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유치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의원은 이번 누출사고와 관련, 액체상태로 누출된 사염화규소가 농지로 흘러 들어가 피해가 발생했다는 제보를 받고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즉각적인 현장조사를 요구했으며, 보건환경연구원은 23일 즉각적인 조사에 나서 조만간 조사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아울러 박의원은 향후 도의회 차원의 소위원회 구성 등 사고원인 및 피해를 조사할 수 있는 기구를 꾸려 사고 재발방지 대책과 유해업종에 대한 강력한 규제방안 마련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산 공단 내에는 약 70여개의 화학공장이 입주해 있어 언제든 유사 사고 재발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