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경찰서 죽산파출소 경위 전현신] 112 전화번호는 우리국민 모두의 전화번호이다.

112신고 접수시 순찰차가 현장에 즉시출동 범죄를 진압하는 등 모든사건에 대해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해주는 112전화번호는 모든 국민에게 '가뭄속의 단비와 같은 번호'다.

112전화번호는 특히 위급한 상황과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사람에게 신속하게 연결되어야 하는 전화번호 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112전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면 신속한 경찰의 도움을 받기위해서는 어떻게 112신고를 해야할까?

첫째, 정확한 위치를 알려야한다 112신고시 구체적이고 정확한 위치를 알려야하고, 현재 사건장소의 정확한 위치를 모를 경우에는 주변의 도로표지판이나 큰 건물명, 잘보이는 큰 간판명 전봇대 관리번호등을 알려주면 된다.

둘째, 현재 상황을 말해주어야 한다. 범죄에 따라 대응 방법도 차이가 있으니 피해상황 및 피해자 상태등 현재 상황을 알려 주어야 한다.

경찰력 낭비의 주범인 허위신고는 절대 해서는 안된다.

허위신고의 피해 당사자는 바로 국민여러분이다.

허위 거짓신고 및 비범죄성 생활민원 신고로 과도한 현장출동은 강력범죄의 신속한 출동에 지장을 주는 등 경찰력 낭비로 이어진다.

정작 위급한 상황에 출동이 지연되어 결국 위급한 상황에 있는 국민들의 피해로 고스란히 돌아간다.

경찰은 허위·거짓신고의 경우 형사처벌, 즉결심판, 경찰력 출동에 소요된 경비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강력하게 대처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