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리더는 말을 적게 함으로써 상대의 마음을 움직인다. 말을 많이 할수록 리더는 천하게 보인다. 책임지지 못할 사람으로 보일 뿐이다. 말을 많이 할수록, 후회할 말도 생긴다.

성공하는 리더는 윗사람보다 잘나 보이려고 하지 않는다. 윗사람이 편안하게 윗자리를 누리게 한다. 잘 보인답시고 재능을 과시하다가는 오히려 화를 부를 수 있다. 윗사람이 실제보다 훌륭하게 보이도록 배려하자. 그래야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

성공하는 리더는 상대가 나보다 더 똑똑하다고 느끼게 해준다. 누구도 상대보다 멍청해 보이고 싶어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상대가 자기보다 못하다고 믿으면, 다른 의도를 의심하지 않는다. 자신의 행동 뒤에 감추어진 목적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나의 의도를 모른다면 상대는 방어를 할 수 없다. 상대는 내가 승리를 거둔 뒤에야 나의 의도를 깨닫게 될 것이다.

성공하는 리더는 힘을 비축하여 한 곳에 집중한다. 한 우물을 깊게 판다. 강한 집중력이 방만함을 이긴다. 후원자를 구할 때에도 중요한 한 인물에게 집중한다. 행동을 할 때는 자신이 안 생기면 아예 시작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단 행동을 하면 대담하게 한다. 대담한 사람은 모두 존경하지만, 소심한 사람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다.

성공하는 리더는 절대 서두르지 않는다. 서두르면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처럼 보이게 된다. 마치 모든 일이 이렇게 될 줄 알고 있었다는 듯이 침착한 태도를 보여준다. 때가 되지 않았으면 뒤로 물러나 있고, 때가 무르익으면 과감하게 나선다.

성공하는 리더는 나름대로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채무 관계를 없앤다. 때로는 달라는 대로 준다. 공짜로 받는 것은 위험하다. 계략이나 조건이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가치가 있는 것에는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성공하는 리더는 이따금씩 약점을 보여준다. 남들보다 낫게 보이는 것은 늘 위험하다. 그러나 전혀 약점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더 위험하다. 질투는 적을 만든다. 완벽해도 좋은 것은 신과 죽은 자뿐이다.

성공하는 리더는 미리 세운 목표에 도달하면, 거기에서 멈출 줄 안다. 승리의 순간은 가장 위험한 순간이기도 하다. 오만과 과신 때문에 자신이 목표했던 지점을 넘어가버리기 쉽다. 그 지점을 넘어가면 지금까지 물리친 것보다 더 많은 적이 나타나는 법이다.

●<새전북신문> 수석논설위원

●<한국의 성씨> 전문기자

●<통일부 남북통일교육> 전문강사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