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부터 9시 ~ 18시까지 가능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6월 4일 실시하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군수와 군의원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이 3월 23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올해 치러지는 동시지방선거의 마지막 단계의 예비후보 등록으로 도내 8개 군위원회에서 접수하며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 전일인 5월 14일까지 가능하다.

군수 및 군의원선거의 예비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각 관할 선관위에 피선거권에 관한 증명서류, 전과기록에 관한 증명서류, 정규학력에 관한 증명서 등을 제출하고, 군수는 200만원, 군의원은 40만원의 기탁금(후보자 기탁금액의 100분의 20)을 납부해야 한다.

공무원 등 입후보제한직에 있는 사람이 등록하려면 선거일 전 90일인 3월 6일까지 이미 사직하였어야 하나, 지방자치단체의 의회의원이나 장이 그 직을 가지고 당해 지방자치단체에 입후보 할 경우에는 사직하지 않아도 된다.

군수와 군의원선거의 예비후보자도 다른 선거의 예비후보자와 마찬가지로 선거사무소를 설치할 수 있고, 선거운동용 명함을 배부할 수 있으며, 어깨띠 또는 표지물을 착용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이 직접 통화하는 방식으로 지지호소 할 수 있고, 1종의 예비후보자 홍보물을 발송(선거구내 세대수의 100분의 10이내)할 수 있으며, 군수선거 예비후보자는 선거공약 등을 게재한 예비후보자공약집 1종을 발간해 통상적인 방법으로 판매할 수도 있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하였더라도 후보자 등록기간(5월 15일~16일) 중에 다시 등록해야 하며, 예비후보자 등록을 하지 않았더라도 후보자 등록을 하면 선거에 출마할 수 있다.

예비후보자의 선거운동기간은 오는 5월 21일까지이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해당 선거구선거관리위원회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