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회장 임정엽 완주군수) 정기총회가 23일 금요일 오후 3시부터 전북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 내 디자인뮤지엄에서 열린다.

19일 완주군에 따르면 호혜와 연대의 사회적 경제로 사람과 마을이 중심이 되는 지역공동체를 꿈꾸는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3월 20일 서울 안중근 의사 기념관에서 정식 출범식을 갖고 협동과 상생의 가치에 뿌리를 둔 사회 경제와 문화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들기 위해 활동을 하고 있다.

협의회는 정식 출범 후 사회책임조달 제도 도입을 비롯해 사회적 경제 관련 정책방향 제안 및 공감대 확산, 사회적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성장환경 조성, 사회적 경제 활성화 관련 정책 공유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사회책임조달제도 도입을 위한 토론회, 로컬푸드와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한겨레경제연구소와 공동으로 사회적 경제 포럼을 개최하는 한편 사회적경제 공감대 확산을 위한 아카데미, 2013년 7월 협동조합 주간의 날을 맞아 협동조합 활성화 정책개발 및 조례 제정에 관한 협동조합의 날 기념 토론회를 개최했다.

또한 7월부터 올 연말까지 광고 캠페인 지면 무상 기부를 통해 협의회 소속 자치단체 우수 사회적 경제 기업과 상품을 널리 알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받고 있으며, 국회 사회적경제 연구포럼 및 민간포럼과의 공동 토론회를 통해 사회책임조달제도 입법을 주제로 한 상시적인 논의구조도 마련했다.

특히 협의회는 이번 정기총회를 통해 올 한해 주요 공동 협력사업과 예산안에 대해 의결을 거쳐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지원, 사회적 경제 인식 확산을 위한 홍보․교육․교류, 사회적 경제제품 공공구매, 사회적 금융의 지역 활성화 모델 연구 등 사회적 경제 정책 수립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회적 경제는 대기업에 집중된 경제구조, 고용 없는 성장, 사회적 양극화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사회통합과 경제 민주화를 위한 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엇보다 사회적 경제는 이윤을 얻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로 설명되며,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공동체 등이 그 대표적인 조직에 해당된다.

임정엽 군수는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이러한 사회적 경제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북 완주군을 중심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자치단체가 서로 머리를 맞대 공동으로 대응해 사회적 경제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공동체 재생 문제 등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