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도-시군 인권정책협의회 개최…인권 주요 정책 공유
-참여형 인권친화도시, 인권교육 등 중점 추진사항 강조
-시군에 인권 조례 제정, 인권지도 제작 등 협조 요청

[투데이안] 전북특별자치도가 신뢰와 존중으로 포용하는 인권도시 전북을 구현하기 위해 시군과 힘을 합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29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도 인권 주요시책을 원활히 추진하고 시군과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도-시군 인권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전북자치도는 ‘신뢰와 존중으로 포용하는 인권도시 전북’이라는 비전 아래 ▲도민 인권증진 정책 확대·강화 ▲참여형 인권친화도시 기반 강화 ▲보편적 인권보장을 위한 인권침해 상담·조사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 예방체계 확산 ▲인권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인권증진 협력 ▲인권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홍보 등 중점 추진사항을 강조했다.

또한, 시군에는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인권 조례의 조속한 제정 ▲도내 인권 역사현장을 중심으로 제작한 인권지도 활용 ▲도내 시·군 인권침해 사안발생시 유기적 소통 ▲인권친화적 지역축제 개최를 위한 사전컨설팅 참여 ▲온누리인권지원사업 추진 등 협조사항을 요청했다.

정호윤 전북자치도 인권담당관은 “인권의식 제고를 위한 인권교육과 인권보호 및 구제방안 홍보를 통한 도민 인권존중문화 확산이 이뤄져야 한다”며 인권교육을 내실있게 추진해 달라고 강조하며, “인권행정 기반 구축을 위해 도와 시·군이 지속적으로 협력해‘신뢰와 존중으로 포용하는 인권도시 전북’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군은 도에 인권교육활성화를 위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줄 것을 제안해 도는 해당 제안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도와 시군 인권 부서장으로 이뤄진 인권정책협의회는 도-시군 간 인권정책을 공유하고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인권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2017년 5월에 구성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