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집단행동 관련 전북특별자치도 비상진료체계 점검
-남원의료원 비상진료 운영상황 등 현장의료진 애로사항 청취 및 격려

[투데이안]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방침에 반발해 전공의 이탈 등 의사 집단행동이 벌어진지 한달이 지나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전북특별자치도가 함께 빈틈없는 비상 진료체계를 통해 도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온 힘을 쏟기로 했다.

이를 위해 23일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전북자치도 남원의료원을 방문해 전북자치도와 의료원의 비상 진료체계를 점검했다.

이한경 행안부 본부장과 윤동욱 전북자치도 도민안전실장은 남원의료원의 24시간 응급실 기능 유지, 비상근무 편성현황 등 비상 진료체계를 꼼꼼히 살피고 현장의 애로사항에 귀를 기울였다.

이 자리에서 행정안전부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역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지자체와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지역의 비상진료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지자체 공무원과 의료원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윤동욱 전북자치도 도민안전실장은“의료공백에 대비한 도민의 불편이 최소화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의사 집단행동 장기화로 인한 의료인력 및 장비부족을 호소하는 남원의료원을 포함한 도내 응급의료기관 15개소에 4억 9천 5백만원 규모의 도 재난관리기금을 지원해 자동 흉부압박기를 공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자치도는 지난 2월 23일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가 ‘경계⇒심각’으로 격상돼 즉시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군산․남원․진안의료원 등 지방의료원의 평일․주말 진료시간 확대, 도내 주요 병원에 공중보건의, 군의관 등을 파견하는 데 필요한 예산 지원 등 의료공백으로부터 도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