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북면 남,여 의용소방대 활동

[투데이안] 장수군 계북면 의용소방대(윤석빈 장수군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송영자 장수군 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는 뜨거운 화재로부터 주민을 보호하는 활동부터 시작해, 이웃에게 따듯한 온기를 전하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계북면 의용소방대는 주민의 안전과 관련된 대표 사회단체로서, 관내 주민이 이용하는 경로당 등 시설의 화재점검부터, 가정별 화목 보일러 점검, 산불 예방 캠페인과 같은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23년 제1회 참샘골 토마토랑 수박 축제 1일차 전야제 행사 당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행사의 긴급 취소가 결정된 순간 당일 배치된 계북면 의용 소방대원들의 대처로 큰 사고 없이 조치할 수 있었다.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주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의용소방대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이웃을 향한 따듯한‘정’이라는 불을 지피는 각종 불우이웃 돕기 활동 또한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2022년 이전 매년 일정 금액(50만원)의 기부로 시작해 지난 2022년부터“계북면 복지 허브화 연합모금”에 20명의 대원이 매월 5천원부터 1만원씩 기부한 결과, 2023년 기준 2천6백여만원을 기부한 상황이다.

또한 쌀과 같은 현물 기탁 활동(2023년 쌀 18포대)도 매년 이뤄지고 있으며, 이렇게 기부된 것은 계북면 지역 사회보장 협의체(김재수 위원장)를 통해 관내 불우한 이웃에게 전달돼 계북면의 겨울에 따듯한 온기가 지펴질 수 있었다.

윤석빈, 계북면 남성소방대장(장수군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은 “관내 주민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이 안전이라고 생각한다”며, “주민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봉사에 임하는 의용소방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영자, 계북면 여성소방대장(장수군 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은 “소방대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단체지만, 단순히 뜨거운 불로부터 안전을 책임지는 단체라기보다, 관내 주민에게 따듯함‘정’을 전하기 위한 봉사단체라고 생각하고 활동한다”며,  “앞으로도 소방이라는 단어에 국한되지 않는 다방면의 봉사단체로서 활동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