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교육발전특구 공모추진단 킥오프회의 개최
-‘지역돌봄’, ‘공교육혁신’, ‘산업연계인재양성’ 논의로 군산형 교육모델 수립 기대

[투데이안] 군산시가 양질의 교육 제공을 목표로 지방 공교육을 혁신하는 교육부 공모사업인 ‘교육발전특구’를 위한 전략 마련에 시동을 걸었다.

21일 군산시와 군산교육지원청은 교육발전특구 공모추진단(이하 공모추진단) 킥오프 회의를 갖고, 지역의 수요와 특성에 맞는 교육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추진단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회의에는 강임준 군산시장, 김왕규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시, 교육지원청 관계자 및 학교, 학부모 등 40여 명이 참석해 특구의 개념과 추진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군산형 교육발전특구 모델개발을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공모추진단은 군산시장과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을 공동단장으로, 지역책임돌봄시스템 구축, 초․중․고 공교육 경쟁력 강화, 지역산업 연계 인재양성을 위한 3개 분과로 운영된다.

특히 실효성 있는 사업발굴과 지역 내 교육자원 연계를 위해 각 분과에서는 지역의 전문가와 교사, 기관, 지역대학, 학부모 등이 포함돼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교육발전특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지방에 자율권을 부여하는 제도로, 지역에서 유아부터 대학까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대학, 공공기관, 지역 기업이 협력하고 지원하는 체제이다.

특구로 지정되면 특례 신설을 통한 각종 규제 완화는 물론 30~100억 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는다.

공모추진단은 오는 6월 말까지 지역전략산업을 연계한 특화된 교육모델을 만들기 위해 늘봄학교, 자율형 공립고, 지역혁신 대학지원, 학교복합시설 등 교육 개혁과제를 함께 논의하며 협력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왕규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군산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우리 군산의 학생들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군산교육지원청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교육의 발전을 넘어 군산의 발전을 위한 교육발전특구에 최종 선정돼 우리 지역에 우수 인재가 정주해 결과적으로 지역 발전의 선순환 구조가 안착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지역의 교육력을 높이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시대에 부응한 교육발전특구는 단순히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미래를 위한 혁신의 장이자 변화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역변화의 큰 그림을 그려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