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오봉 총장, 양질의 의학교육 위해 정부 전폭 지원 강조
-의대생, 전공의, 교수들에게 현장으로 돌아와 줄 것 호소

[투데이안] 전북대학교 양오봉 총장이 20일 오후 3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따라 의대 학생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의대 증원에 따른 의대 학생들의 교육여건이 악화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지역의 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 의료 서비스 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총장은 “우리 전북특별자치도는 인구 1천 명 당 의사 수가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동부 산악지역과 서부 해안지역 대다수가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며 “특히 2027년 전북대병원 군산분원이 개원하고, 현재 군산, 남원, 진안 등의 공공의료원도 의사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대학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양 총장은 “그럼에도 의료현장에서는 혼란이 계속되고 있고, 현재 교수님들과 전공의, 학생들이 우려하고 있는 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라며 “정원 증원에 따른 교육여건 개선이 신속하게 진행돼야 하고, 시설 확충과 교수 증원, 필수 의료 인력에 대한 획기적 지원책 마련이 급선무이기 때문에 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차원에서 정부에 적극 건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현재 이어지고 있는 정부와 의료계의 사태 봉합 노력, 그리고 의대 학생과 전공의, 교수들에게도 국민적 피해 방지를 위해 강의실과 병원으로 돌아와 줄 것을 호소했다.

양 총장은 “의과대학 학생 여러분, 하루 속히 강의실로 돌아와 참의료인의 꿈을 키워달라”라며 “전공의 여러분 역시 병원으로 돌아와 환자 곁을 지켜달라. 여러분이 대한민국 의료 서비스의 중심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의대 교수님들께도 간곡이 부탁드린다. 제자들이 강의실로 돌아와 수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 지도해주시고, 혼란스러운 의료 현장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교수님들께 중심을 잘 잡아주시길 부탁드린다”라며 “비온 뒤 땅이 굳어진다는 말처럼, 지금까지의 시련은 우리 의료 환경 개선에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이며, 우리나라가 더욱 건강한 나라로 도약하는 데 좋은 보약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양 총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대학은 국가 거점국립대학으로서 교육적·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라며 “모두 제자리로 돌아와 교육과 의료 현장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