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팔복예술공장 다목적실서 기자 간담회

[투데이안] (재)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은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2024년의 미션·비전과 주요 정책사업을 발표했다.

올해 전주문화재단은 ‘예술로 상상하고 문화로 행복한 전주’라는 비전 아래 기존의 시민의 문화향유와 지역 예술인 지원을 위한 고유목적사업 외에도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과 예비 대한민국문화도시 사업을 진행하며 새로운 미래로의 도약을 위한 한해로 삼는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주문화재단은 문화예술 플랫폼 구축과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실현, 지역사회와의 연대, 시민문화 예술향유 지원사업 등 총48개 정책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했다.

특히 ‘2023 동아시아 문화도시 전주’ 기획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제2회 대한민국 문화재단 박람회를 개최, 호주연방기금의 확보 등을 통해 문화예술 플랫폼을 확장했다.

전주문화재단 문화예술후원회 <이팝프렌즈>가 문화예술 후원사업의 모범적인 사례로 인정받아 예술경영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의 괄목할만한 성과를 도출했다.

2024년 주요 정책사업의 계획은 다음과 같다.

전주문화재단의 2024년 사업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진행된다.

전주문화재단의 고유목적사업과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 그리고 예비 대한민국문화도시 사업이다.

본 사업들을 추진해 전주문화재단의 새로운 미래로의 도약은 물론 문화예술의 가치가 더욱더 발현되는 한 해가 되고자 한다.

▶ 시민과 함께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실현

전주문화재단은 올 한해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새로운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천하기 위해 더욱더 시민과 예술인의 수요를 반영해 더 나은 성과를 도출해 내고자 한다.

문화예술의 창조적 힘으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지역 예술가를 위한 폭넓은 지원으로 창작 안전망을 구축하고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전주예술가지원사업, 시민의 생태적 삶에 동기를 부여하고 예술인의 생태적 문화예술 활동 정책마련을 위한 2024 그린르네상스 프로젝트-예술로GREEN전주, 전주 문화예술인 역량 강화와 시민의 인문·예술적 소양을 지원하는 팔복예술대학, 오디오북 콘텐츠 확충으로 지역작가와 문학작품의 디지털 독서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오디오북 제작지원, 지역 예술가에게 새로운 장르 개척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의 탄소산업과 연계해 탄소예술산업으로의 가능성을 제시할 탄소예술 프로젝트 등을 운영한다.

인정과 존중의 문화정책으로 화합과 상생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지역예술인의 지속가능한 창작여건을 마련하고 원도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예술인 창작공간 지원사업,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 확산을 위해 자생적인 동네 생활문화 공간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우리동네 생활문화공간 지원사업, 시각예술가의 지역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타 지역 예술계 진출 기회를 확대해 창작활동의 동력을 강화하는 시각예술 국내교류사업, 지역문화자원을 연계한 공연형 실험예술교육 개발과 해외 예술교육 기관과의 콘텐츠 공동개발을 위한 예술인의 교류를 지원하는 전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사업 등을 운영하며, 신규사업으로 지역의 청년문화기획자 양성을 위한 실무형 교육 등 성장과정을 단계별로 지원하는 청년문화기획자 창작활동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 문화예술을 통한 문화관광콘텐츠 개발·운영

전주문화재단은 올해 문화예술을 통한 문화관광콘텐츠 개발운영을 위해 전주시와 함께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본 사업으로는 전주형 연수관광 활성화를 위한 4개 사업, 코리아 대표축제 연계상품 개발을 위한 3개 사업, 광역투어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 2개 사업, 공정관광 및 마을관광 공동체 육성을 위한 2개 사업, 전주형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2개 사업, 민관협력체계 육성을 위한 1개 사업으로 총 14개 사업을 추진한다.

대표 사업으로, 세계거리축제 ‘전주예술난장’, 2024 대한민국 문화예술관광 박람회, 팝아트 특별전시: Oh~ my 앤디워홀展, 아시아 스트릿 보드 챌린지, 인문학과 함께 떠나는 미술관 여행, 예술가와 떠나는 생태관광, 세계무형유산 투어리즘 포럼, 전주아트비스타 원정대, 전통혼례 재현사업 등 문화관광을 견인할 굵직한 새로운 문화관광사업이 추진된다.

▶ '대한민국문화도시 전주' 본 도시 지정을 위한 기반 조성 사업 추진

2023년 전주시가 대한민국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선정됐고, 본도시로 지정을 위한 기반구축 사업을 전주시와 함께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주시와 더불어 대한민국문화도시 TF팀을 상반기에 구성 완료해, 대한민국문화도시 제안서를 토대로 한 예술가와 시민들과의 간담회 추진과 워킹그룹을 운영해가며 사업의 설계를 촘촘히 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주시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창발적 미래 문화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시민문화 향유공간 불균형해소를 위한 사업, 시민문화작업장 조성, 앵커사업인 문화산업플랫폼 구축, 디지털플랫폼 구축과 탄소예술산업 확장 등 기반조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재)전주문화재단 백옥선 대표이사는 “2021년부터 새로운 시대 가치에 대응하는 혁신적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했고, 비교적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면서 결실을 맺고 있기에 올해에는 재단의 획기적인 도약의 기회가 될 문화관광사업의 추진과 대한민국문화도시 예비사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로 전진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