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훈 도의원, 임업분야 농업에 비해 정책 및 예산에서 밀려
-최근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산림 유실 등 어려움 가중
-임업분야에 대한 도비 지원 확대 및 융자시 이차보전 등 절실

[투데이안]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윤정훈 의원(무주)은 14일 진행된 제407회 제4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타 정책에 비해 소외돼 있는 산림 및 임업 분야에 대한 전북특자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기준 전북 지역 산림율은 54.62%로 전체 면적 중 절반 이상이 산림지역이다. 즉, 전북특자도의 경우 이미 조성된 산림자원을 활용해 임산업이나 휴양ㆍ관광 산업 육성 등 양질의 산림 관련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다.

하지만 현재 전북특자도의 임업관련 정책은 농업의 소수 분야로 인식되며 예산이나 지원정책에서 후순위로 밀려있는 실정이다.

실제 관련 부서만 보더라도 큰 범위에서 농업과 구분이 명확하지 않음에도 임산물 생산과 관련해서는 농생명국이 아닌 환경국 산림녹지과 산림경영팀의 업무 중 하나로 관리되고 있고, 올해 예산 역시 임산물 생산 지원 관련 사업은 단 10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모두 국비 매칭 사업으로 도 자체사업은 없는 실정이었으며, 10개 사업 중 대부분이 자부담이 포함돼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해 윤정훈 의원은 “최근 온난화에 따른 폭우나 홍수, 폭설 등 이상기후로 인해 산간 지역의 유실이 잦아지고 있어 산림 및 임업관계자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고, 의정활동에서 만나는 많은 임업인들은 일을 계속하면 할수록 은행 빚만 더 늘어간다고 토로한다”며 임업인들의 어려움에 대해 강조했다.

따라서 윤정훈 의원은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지원정책에서는 소외되고 있는 임업 분야에 대한 전북특자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을 피력하며, 현재 추진중인 사업들 중 임업인들의 수요가 높은 사업들에 대해서는 자부담비를 줄일 수 있도록 지방비의 비율을 높여 지원하거나, 융자시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이차보전 사업 추진에 대해 전북특자도 차원의 적극적인 방안이 조속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정훈 의원은 “최근 탄소중립와 ESG경영이 시대적 대세로 부각되며 탄소흡수원이며 각종 임산물을 제공해 주는 산림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전북특자도 역시 임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산림자원을 활용한 지역의 가치를 높여갈 수는 정책이 시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