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아동그룹홈 규모 전국 3위지만, 종사자 지원은 하위권 지적
-현실 반영 못 한 호봉제 상한 개선, 그룹홈지원센터 도입 해야 주장

[투데이안]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박정규 의원(행정자치위원회, 임실군)이 14일 제407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전북자치도가 불합리하고 열악한 처우에 시달리고 있는 도내 아동그룹홈 종사자에 대한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정규 의원은 ‘아동그룹홈(이하 그룹홈)은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나 청소년을 가정과 같은 주거 여건에서 보호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동보호 제도지만, 소규모라는 특성과 사회적 인식 및 관심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자치도 내 41개소의 그룹홈이 있어, 규모 면에서 전국 3위권이지만 그룹홈 종사자들이 오랜 기간 불합리하고 열악한 처우에 시달리고 있어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북자치도는 타 시도와 비교해 종사자 호봉을 10호봉까지만 인정하고 있는데, 실제 도내 그룹홈 시설장의 평균 호봉은 약 16년으로 호봉 상한 기준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 의원은 ’서울, 부산, 경기도의 경우 그룹홈 종사자의 업무를 지원, 후원 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립 아동 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그룹홈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전북자치도 역시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박정규 의원은 ‘그간 그룹홈 종사자들은 도내 상처받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해왔지만, 오랜기간에 걸친 불합리하고 열악한 처우로 그 울타리가 군데군데 훼손되고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상황이다’며 ‘전북자치도가 도내 그룹홈 운영 활성화와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