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결과 발표… 대중교통 모델‧귀농귀촌 서비스 등 우수사례‘주목’

[투데이안] 완주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4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13일 완주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3년 적극행정 종합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 행안부는 민간전문가로 적극행정 종합평가단을 구성해 적극행정 추진계획 수립, 우수공무원 선발실적과 제도 활성화 노력도, 적극행정 이행성과 체감도 및 적극행정 활성화 시책 등 5대 항목 18개 평가지표를 면밀히 검토하며 심사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기했다.

특히, 완주군의 적극행정 시책인 ‘부름부릉~ 완주형 대중교통 모델 구축사업’은 농촌 지역 주민 이동권 확보와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이 호평받았다.

또한 완주군 귀농귀촌 선도도시 도약을 위한 ‘귀농귀촌 원스톱 서비스’, ‘귀농귀촌 임시거주시설 확대 운영’도 선도적인 정책으로 주목받았다.

그동안 완주군은 신규 공무원의 업무 동기를 높이고,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적극행정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군민의 수요에 부응하는 적극행정 공직문화를 조성해 왔다.

이를 위해 분기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및 포상, 적극행정위원회 의견제시, 완주군 면책보호관 임명을 통해 적극행정 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먼저 행하면 유리함을 얻을 수 있다는 ‘선즉제인(先則制人)’의 자세로 직원들이 열심히 해준 결과”라며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