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및 전문가와 함께 전담팀 20명 구성, 월 1회 상시 운영
-‘24년 정부에서 새만금 수질개선 단기대책 평가 예정
-새만금 수질개선대책 추가 발굴 등 종합평가에 적극 대응

[투데이안] 전북특별자치도는 1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대학교수 등 수질관련 전문가, 시군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만금 수질개선 단기대책 종합평가’대응을 위한 전담팀(T/F) 발족회의를 가졌다.

정부(환경부)는 그동안 추진된 ‘새만금유역 제3단계(2021년~2030년) 수질 개선 대책’ 중 지난해까지 완료된 단기대책에 대한 종합평가(이하 단기대책 종합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를 토대로 목표 달성 여부, 대책 성과 등을 종합 평가해 목표수질 조정 검토 및 추가대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문가 및 시군과 함께 전담팀(T/F) 구성 운영을 통해 정부의 단기대책 종합평가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 및 시군에서는 정부의 단기대책 종합평가 계획 등을 공유하고 전북특별자치도 정책방향에 맞는 수질개선대책을 추가 발굴하는 등 평가에 적극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아울러 시군에선 추가 대책을 오는 6월까지 3차례에 걸쳐 발굴하고, 전문가들은 제안된 대책에 대해 검토논의후 정부를 설득할 논리개발 및 대책의 우선순위 등을 설정할 계획이다.

김미정 전북자치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새만금의 성공정인 개발을 위해 수질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며 “시군 및 전문가 등과 함께 수질개선사업 추가 발굴 및 대응논리 개발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유역 3단계 수질개선 종합대책‘은 44개대책, 144개 세부사업에 1조 6,875억 원을 들여 새만금유역의 수질개선을 위해 추진중에 있다.

새만금호 수질은 그간 실시된 수질개선사업과 해수유통량 확대(‘20.12월, 일 1회→2회) 등을 통해 ’23년 기준 TOC(유기물질)는 목표수질 만족, T-P(총인)는 도시용지구간 목표수질 다소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