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8일 덕진예술회관에서 치매환자 가족, 통합돌봄서포터즈, 일반시민 대상으로 강좌 개최
-김고운 전북대 교수, ‘알기 쉬운 치매의 이해’ 주제로 치매의 이해와 치매 환자 대응 요령 등 공유

[투데이안] 전주시가 모든 시민이 치매에 대한 걱정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치매안심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전주시보건소(소장 김신선) 치매안심센터는 8일 덕진예술회관 공연장에서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통합돌봄서포터즈(건강지킴이)와 치매환자 가족, 일반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매 친화적 문화조성을 위한 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는 김고운 전북대학교 신경과 교수가 강사로 초청돼 ‘알기 쉬운 치매의 이해’를 주제로 ▲치매의 정의 ▲치매 조기 검진의 필요성 ▲일상생활에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치매 환자 대응법 ▲치매 환자를 돌볼 때 유의 사항 등을 안내했다.

특히 이날 강연에는 치매환자 가족과 만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돌봄과 봉사 업무를 추진하는 통합돌봄서포터즈 등이 대거 참석해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치매 노인의 특성과 치매 노인을 돌보는 방법 등을 배우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올 한해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지역사회에서 걱정 없이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치매 안전망 구축을 위해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사업 ▲조호물품 지원 사업 ▲치매 무료 조기 검진 사업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운영 ▲배회 치매환자 실종예방 지원 ▲감별검사비 지원 등을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돌봄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동시에 시는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고, 더욱 촘촘한 치매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치매안심마을 운영 ▲치매안심가게 및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 ▲치매예방 교육 및 치매파트너 교육 등도 추진한다.

이에 앞서 전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해 청소년기관과 복지관, 경로당, 시니어클럽 등에 찾아가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치매 예방 교육과 치매파트너 교육 등 총 57회(2887명)에 걸쳐 치매 예방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은 “치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교수님의 강연을 통해 돌봄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종사자들에게 가장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을 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주시보건소는 치매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치매 예방·관리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 치매안심센터 누리집(jeonju.nid.or.kr)을 참고하거나, 전화(063-281-6228)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