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유지보수 매뉴얼’과 ‘하천서 나무 심기 및 관리에 관한 기준’ 등 관련기준 준수
-생태하천협의회와 언론, 주변상인 및 시민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 후 정비 추진

[투데이안] 전주시가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는 하천 정비 과정에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키로 했다.

국승철 전주시 도시건설안전국장은 “우기 전까지 하천 유수 흐름에 지장을 주는 수목을 제거할 계획”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각계각층의 시민 의견과 생태하천협의회와의 논의 테이블을 마련해 하천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약속했다.

시는 무분별한 수목 제거를 방지하기 위해 ‘하천 유지보수 매뉴얼’과 ‘하천에서 나무 심기 및 관리에 관한 기준’ 등 관련 정부 규정에 따라 지장 수목 제거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하천의 물흐름에 지장을 주는 나무 △하천 시설물(호안*, 제방 등)에 악영향을 주는 나무 △과밀식된 나무 △나무를 심을 수 없는 구역의 나무 등 제거 대상을 선정해 지장 수목을 제거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시는 언론과 주변 상인, 시민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다. 그 일환으로 생태하천협의회와의 현장 점검 및 자문을 통해 논의 과정을 거쳐 지장 수목 제거를 추진키로 했다. 또 물이 흐르는 곳이 아닌 둔치 산책로 인근의 수목 등 하천 치수 안전성 확보에 문제가 없는 나무에 대해서도 논의를 이어간다.

이와 관련, 시는 여름철 불어난 물에 의해 나무가 부러지거나 쓰러져 교량 교각에 걸리게 되면 상류에서 떠내려온 부유물과 함께 쌓여 댐과 같은 역할을 하고, 하천 수위를 급격히 상승시켜 교량 붕괴 및 하천 범람 등 하천 재해를 일으킬 위험이 커 지장 수목 제거를 추진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시민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마음으로 최근 지장 수목 제거를 진행했다.”면서 “앞으로 지장 수목 제거 과정에 생태하천협의회와 논의 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