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더 특별하고 품격있게!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등 일자리 참여자들 한자리에
-아름다운 산림 가꾸고 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것 다짐
-안전보건 관리교육 및 사업장별 운영 계획 등도 공유

[투데이안] 무주군은 4일 무주읍 전통생활문화체험관에서 녹색일자리 사업 참여 근로자 발대식을 가졌다.

무주군의 녹색일자리 사업은 무주다운 무주를 실현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군민 소득을 뒷받침한다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이날 행사에는 황인홍 무주군수와 이해양 의장을 비롯한 근로자 등 1백여 명이 참석해 기념식과 안전교육, 사업장별 설명회 등에 함께 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일자리 참여자들을 향해 “녹색일자리 사업은 공익적 기능이 큰 산림을 보다 가치 있는 경제·환경자원으로 가꾸고 보존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인 만큼 남다른 사명과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군에서도 여러분을 뒷받침하기 위해 또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추진 기반이자 자신감인 산림을 보다 깨끗하고 아름답게, 더불어 품격있게 가꾸고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주군이 올해 11억 7천 5백여 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하는 녹색일자리 사업(산림분야) 참여자는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등 8개 분야 총 70명으로,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에서는 산물 수집과 숲 가꾸기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감시원은 산불예방 및 진화, 산림재해방재단에서는 재해위험지역 점검 및 복구하는 일을 하게 된다.

또 산림병해충예찰단에서는 병해충 예찰 및 방제를, 임도권리원은 임도 시설에 대한 유지관리를, 도시녹지관리원은 도시녹지에 대한 사후관리를, 숲가꾸기자원조사단은 숲 가꾸기를 위한 산림자원을 조사한다. 이외에도 가로수 전지 전정 및 유지관리를 하는 가로수관리단이 활동하게 된다.

이날 일자리 참여자들은 사업장별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안전보건 관리 교육 등을 받았으며 결의문을 통해 ▲아름다운 산림을 가꾸고 ▲산불 및 재해로부터 산림을 보호하며 ▲목재펠릿 원료 확보 등 산물을 수집하는 데 있어 최선을 다할 것 등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