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건설폐기물 야적 등 불법 처리 근절을 위한 폐기물 운반업체 강력 단속 나서
-건설폐기물 수집·운반업체 22곳과 사업장폐기물 수집·운반업체 134곳 등 총 156곳 점검

[투데이안] 전주시가 도시미관을 해치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폐기물 불법 야적 행위를 뿌리뽑기로 했다.

시는 4일부터 약 3주간 불법 야적폐기물 발생 근절과 폐기물 불법 처리 예방을 위해 전주지역 건설폐기물 및 사업장폐기물 수집·운반업체 156곳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시는 특별점검반을 편성해 이들 수집운반업체를 상대로 폐기물 부적정처리 여부 등 허가사항 준수 여부를 집중 확인할 계획이다.

점검 대상은 건설폐기물 수집·운반업체 22곳과 사업장폐기물 수집·운반업체 134곳 등이다.

특히 시는 배출장소에서 적정 처리장소로 운반·처리해야 할 폐기물을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사유지 등에 불법으로 적치·방치하는 사례를 집중해서 들여다보기로 했다.

또한 시는 폐기물 운반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 최소화를 위해 수집·운반 차량의 밀폐화 여부 등에 대해서도 점검할 계획이다.

시는 지도·점검을 통해 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에는 위반 경중에 따라 즉시 현장에서 시정토록 조치하거나, 영업정지 및 과태료부과 등 강력한 행정처분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102개 폐기물처리업체를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했으며, 폐기물처리기준 위반 등을 사유로 영업정지 등 총 24건의 행정처분을 내린 바 있다.

최현창 전주시 자원순환본부장은 “앞으로도 운반업체 뿐만 아니라 폐기물을 처리하는 업체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해 환경오염 발생을 사전예방하는 등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