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고창군이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을 확대한다.

4일 고창군에 따르면 올해 응급안전안심서비스 기기 총 250대를 추가 설치해 전체 1298가구가 혜택을 받게 된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최신 ICT(정보통신기술)를 적용한 장비를 취약노인 가정에 설치된다.

화재‧활동량을 감지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시 119와 응급관리요원에게 자동 신고되는 등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그간 독거노인과 장애인이 대상이었으나, 올해 3차사업부터는 고령의 노인부부가구, 조손가구등 대상자 기준을 확대해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를 적극 찾아낼 계획이다.

지난해 고창군에선 화재감지 47건, 응급호출 33건의 응급상황을 감지해 내기도 했다. 119 긴급출동과 응급관리요원이 신속하게 파악후 대응하면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

특히 타지에 거주하고 있어 자주 와보지 못하는 자녀들의 만족도가 매우 큰 것으로 조사됐다.

정재민 고창군 사회복지과장은 “취약가구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통해 노인 및 장애인가구의 응급상황을 빠르게 인지해 생활안전망 확보 및 고독사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정책을 찾아내어 발굴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