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경로당 구축사업 분야 공모 선정
-2024~2025년까지 관내 경로당 100곳 선정
-스마트 헬스케어 장비 등 설치
-비대면 여가 복지서비스, 건강관리서비스 등 추진 계획

[투데이안] 무주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4 스마트 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트 경로당 구축사업 분야에 선정된 무주군은 2025년까지 2년간 관내 경로당 100곳을 선정(2024년 55곳, 2025년 45곳)하고 이곳에 화상회의 및 스마트 헬스케어 장비, 해피테이블(여가 프로그램이 탑재된 스마트 기기) 등을 설치(총사업비 15억 6천여만 원, 국비 70%)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에게 비대면 여가, 복지서비스(건강상담 및 교육 등 진행)와 건강관리서비스(혈압, 맥박, 혈당, 체중(BMI, 체지방) 등 건강정보 수집을 통한 건강관리)가 제공될 예정으로, 무주군은 디지털 공간 구축을 통해 경로당 다기능화와 서비스 활성화, 디지털 소외 및 격차 해소, 효율적인 노인복지 네트워크 기반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무주군청 사회복지과 이은주 과장은 스마트 경로당 구축사업은 노인복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경로당에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중심으로 전체 인구의 37%를 육박하는 무주군 내 65세 이상 어르신 들을 위한 건강과 여가, 교육, 복지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