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정연구원, 28일 올해 추진할 선도적 정책 및 미래도시 모델 개발 중점 전략 제시
-연구역량 강화 및 지역맞춤형 정책 연구조직 구축, 시민 체감 정책플랫폼 구현 집중

[투데이안] 전주시정연구원(원장 박미자, 이하 연구원)이 올 한해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과 전주시민의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한 지역 맞춤 정책연구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박미자 전주시정연구원장은 28일 ‘2024년도 주요계획’을 설명하는 브리핑을 열고 “올해 시정 발전을 위한 분야별 정책연구와 연구역량 강화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이를 위한 중점 추진 전략으로 ▲ 선도적 정책 및 융합형 미래연구과제 발굴 ▲ 지역맞춤형 정책 연구조직 구축 ▲ 시민체감 정책플랫폼 구현 등을 제시했다.

먼저 연구원은 전주시 현안 및 중점 추진사업에 관련 연구과제와 전주의 중장기적 미래 비전을 설계할 수 있는 융합형 미래 연구과제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우선 연구 인력이 확보된 ▲ 도시공간 ▲ 사회문화 ▲ 탄소중립·기후변화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과제심의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과제에 대한 연구에 착수키로 했다.

연구원은 또 긴급히 요구되는 연구나 정책분석을 수시로 시행함으로써 시 정책에 활용되도록 지원하는 한편, 연구역량 향상과 경영 안정화를 위해 시정과 관련성이 높은 법정계획 수립 등 위·수탁 과제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연구과제에 선정된 이후에는 진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평가 체계를 마련해 연구성과를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현재 채용 절차가 진행 중인 경제산업·행정 분야에 대해서는 연구직을 충원 후 연구과제를 추가하고, 연구과제에 따라 석사급 위촉연구원도 선발해 연구역량을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연구원은 연구과제 수행 및 정책현안 수립 단계에 각계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연구부대사업 및 지원사업도 다각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역 대학 및 공공기관, 국책·광역 연구기관 등과 연구 협력체계를 확대하고, 연구과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주기적으로 ▲ 정책 간담회·세미나 개최 ▲ 자문 및 상호연구 지원 ▲ 공동 협업 연구 등을 추진한다. 또, 이렇게 강화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답을 찾는 지역맞춤형 연구조직 구축에도 집중한다.

일례로 연구원은 지난 21일에 전북녹색환경기술센터와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적응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오는 3월과 4월 각각 ‘탄소중립 세미나’와 ‘생활인구 확대를 통한 전주광역권 발전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키로 하는 등 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한 협업 활동을 본격화한다.

끝으로 연구원은 정책 수요자인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플랫폼 구현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친다.

이를 위해 연구원은 ▲ 전주 큰 꿈, 연구과제 특별공모 ▲ 시민참여 정책랩 운영 ▲ 전주발전 포럼 등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연구 시스템을 구축한다.

나아가 연구결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 정책브리프 및 간행물 발간 ▲ 지역 관련 연구자료 수집과 집적화 ▲ 연구성과물 수시 공개와 성과보고회 등도 추진한다.

박미자 전주시정연구원장은 “앞으로 지역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연구원 운영체계를 조속히 완비하고, 선제적이고 실용적인 지역맞춤 정책연구를 본격화하겠다”면서 “전주시의 아이디어 뱅크, 솔루션 뱅크, 데이터 뱅크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정연구원은 그간 연구원 운영 제반 규정 및 규칙 마련, 연구심의평가위원회 구성 등 운영체계를 갖추고, 전주시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연구과제 발굴을 위해 주요부서 및 유관기관과 함께 간담회와 현안 과제 검토·자문 등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조직체계는 ▲ 행정지원 및 미래 전략을 담당하는 ‘경영전략실’ ▲ 경제산업, 사회문화, 도시공간 연구를 담당하는 ‘시정연구실’  ▲ 탄소중립지원센터로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