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군부사관(RNTC) 8기 임관! 참전유공자 후손, 운동선수 출신 등 이색 사연 눈길

[투데이안] 갑진년 청룡의 기운을 받은 신임 부사관 87명(남군 57명, 여군 30명)이 조국 수호를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디뎠다.

학교는 23일, 임관자 가족 및 친지, 각 학군단 대학 총장, 각급 부대 주임원사 등 30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육군부사관학교장(정덕성 소장) 주관으로 올해 첫 번째 부사관 임관식을 거행했다.

행사는 ▲국민의례 ▲성적 우수자 시상 ▲임관 사령장 및 계급장 수여 ▲임관 선서 ▲학교장 축사 ▲대학 총장 축사(경북전문대학교 최재혁 총장) ▲기념사진 촬영 및 교관 격려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임관한 87명의 RNTC 후보생들은 강도 높은 군사훈련을 모두 극복하며 야전에서 즉각 임무수행이 가능한 소부대 전투전문가로 거듭났고, 빛나는 금빛 계급장을 어깨에 달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충성할 것을 엄숙히 선서했다.

교육과정에서 최고 성적을 거둔 후보생에게 수여하는 영예의 국방부장관상은 김정현(20세, 남) 하사가 수상했다. 이어서 육군참모총장상은 정지원(21세, 여) 하사가, 교육사령관상은 심규선(20세, 남) 하사가, 부사관학교장상은 구가람(21세, 여), 고재혁(21세, 남) 하사가 각각 수상했다.

국방부장관상을 수상한 김정현(20세, 남) 하사는 “매 순간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단장님과 훈육관님, 그리고 함께해준 동기들에게 감사하다”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올바르고 유능한 정예부사관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임관식을 주관한 정덕성 육군부사관학교장은 축사에서 “오늘 임관하는 여러분이 군 전투력 발휘의 중추이자, 육군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주인공이다”며, “상관에게는 신뢰받고 부하들에게는 존경받는 소부대 전투전문가가 되길 바란다“고 신임 부사관들의 앞날을 응원했다.

또한, 이날 임관식에는 수상자 외에도 참전유공자 후손, 엘리트 운동선수 출신 등 다양한 사연을 가진 신임 부사관들이 있어 이목을 끌었다.

◆ 참전유공자 후손, 남매 군인

박상주 하사(20세, 방공)의 조부 故박성도 옹은 6ㆍ25전쟁 당시 18세 나이에 학도의용군으로 참전해 혁혁한 공을 세워 화랑무공훈장을 수훈했으며, 현재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돼 있다.

또한, 오빠 박병상 중사(28세)는 11사단 방공대대에서 비호반장으로 복무 중이다.

박 하사는 ”할아버지와 오빠의 뒤를 이어 군인으로 복무할 수 있음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정예부사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 엘리트 운동선수

성다은 하사(20세, 방공)는 무에타이 선수로 활약하며 ’18년 I.K.M.F rookie match 우승, ‘19년 제57회 경북도민 체육대회 복싱 3위, 같은 해 부평구청장기 격투기 대회 여자 세미프로를 우승한 이력이 있다.

성 하사는 “오랫동안 운동을 한 것이 훈련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이제는 군인으로서 위국헌신할 수 있도록 매일 전투기술을 단련하고 훈련하는 최정예 전투부사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조용석 하사(21세, 포병)는 태권도 선수로 활약하며 ’15년 경북신인선수권대회 라이트급 2위를 시작으로 ‘17년 경상북도도지사기 L-웰터 1위, ’18년 경북청소년 체육대회 라이트급 1위, ‘19년 신인태권도선수권대회 페더급 1위, ’21년 제53회 경상북도 교육감기 2위, ‘22년 전국종별 선수권대회 3위, ’23년 제61회 경북도민 체육대회 3위 등 다수의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조 하사는 “운동선수일 때의 경험이 단체생활과 훈련 간 많은 도움이 됐다”며, “강인한 체력을 바탕으로 국가에 헌신하는 군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윤예진 하사(23세, 화생방)는 레슬링 경력 10년 차 엘리트 운동선수다. ‘14년 제40회 대통령기 전국시도대항 레슬링대회 자유형 1위, '19년 제13회 전국 레슬링 종합선수권대회 자유형 1위, ’21년 아시아주니어 선수권대회 선발 및 자유형 1위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윤 하사는 “군인의 기본은 강인한 체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적과 싸우면 반드시 이길 수 있는 강한 군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강연지 하사(22세, 기갑)는 씨름과 유도선수로 활약했다. ‘19년 제24회 단풍미인배 씨름왕 선발대회 고등부 1위, 같은 해 제4회 김제시장기 전북생활체육 유도대회 고등부 3위를 수상했다.

강 하사는 “군인으로서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고, 매 순간 도전을 멈추지 않는 멋진 부사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부사관학군단, RNTC 제도는 국방개혁의 병력구조 개편과 연계해 우수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함과 동시에, 부사관 자원을 다양하게 구성하면서 질적으로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만들어졌다.

학교는 RNTC 우수인력 획득을 위한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5개 대학에 설치된 육군 부사관학군단을 ’27년까지 전국 15개 학군단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육군부사관학교는 연평균 1만여 명의 부사관 양성 및 보수교육을 담당하는 전군 최대규모의 부사관 전문교육 기관으로서, 군 전투력 발휘의 중추이자 소부대 전투지휘 전문가인 정예부사관 육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