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 등 300여 명의 시민, 새만금관할권 사수를 위한 대규모 집회 가져

[투데이안]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공동위원장 이래범 등)는 1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새만금 관할권 사수를 위한 집회’를 가졌다.

이번 집회는 군산새만금지킴이 범시민위원회 등 300여 명의 시민과 김영일 의장 등 군산시의회 의원들이 함께 모여 새만금 관할권 사수에 대한 군산시민의 의지를 강력하게 표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집회에서는 이래범 범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김영일 군산시의회 의장의 발언과 군산새만금지킴이범시민위원회의 성명서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이래범 범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새만금을 지키고 우리 군산의 발전을 염원하기 위해 참석해 주신 군산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며 “김제에서는 동서도로가 김제 관할이라며 그 앞에 새만금 신항도 넘보고 있는데 과연 군산이 가만히 보고만 있을 수 있겠냐”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새만금 신항만 앞에서 한 번, 도청 앞에서 세 번했고 정부세종청사에서 집회를 지금 세 번째 하고 있다”며 “새만금 개발이 먼저 된 후 관할구역이 차후에 협의될 수 있도록 행안부는 군산시민의 뜻을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김영일 의장도“새만금은 우리 군산시민들이 함께 노력하여 개발해온 땅이다. 특히 새만금신항만은 군산항의 대체항으로 조성되고 있는데 김제에서 자기 관할이라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시민 여러분이 알다시피 새만금 2호 방조제를 김제에 내주는 뼈아픈 결과가 있었다. 하지만 김제는 군산의 운명이 달린 새만금신항까지도 빼앗으려 하고 있다”며 “우리 군산시민 모두가 죽고자 하는 각오로 싸워야만 새만금을 지켜 후손들에게 당당한 군산, 미래가 있는 군산, 희망이 있는 군산을 남겨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는 전북 1호 공약으로 군산·김제·부안을 하나로 통합해 메가시티를 만든다고 했으나 지금 이순간까지 지키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새만금 3개 시군이 상생할 수 있도록 새만금 메가시티를 만들어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는 정부가 새만금 개발 본궤도 진입을 위해 새만금 3개 시군의 갈등에 대해 방관하지만 말고 먼저‘선 개발 후 행정 구역’결정 원칙을 명확히 할 것과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이 완료되어 개발이 정상화될 때까지 현재 상정되어 있는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관할권 심의를 잠정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한편 김제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집회에서 새만금 동서도로는 시점과 종점이 모두 김제시 행정구역이고 그간 대법원 판결에서 제시된 새만금 전체지역의 관할구도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매립지 관할결정 기준만 보더라도 김제시 관할이 당연하다며 김제 관할로 조속히 결정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