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서 작년 대비 1등급 상승

[투데이안]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3년도 공공의료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공공의료기관 종합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가 기관의 반부패 노력을 촉진·지원하고 청렴 인식 문화 확산을 위해 시행하는 평가로 ▲청렴 체감도(환자보호자, 계약업체, 병원직원 설문조사) ▲청렴 노력도(반부패 노력 평가) ▲부패 실태(부패사건 발생 현황) 등 평가 점수로 최상위 1등급부터 최하위인 5등급으로 평가된다.

이번 평가에서 22개 공공의료기관 가운데 1등급을 받은 기관은 없다.

전북대병원의 2023년도 종합청렴도 평가 점수는 79.4점으로 공공의료기관 전체 평균(74.8점)보다 4.6점이 높았으며, 특히 평가 항목 중 기관의 반부패․청렴을 위한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 노력도’ 부분에서 83.9점으로 평균(69.1점)보다 14.8점이나 높은 점수를 얻으며 공공의료기관 가운데 가장 상위 등급인 2등급을 획득했다.

전북대병원은 ▲기관장 및 고위직이 앞장서는 청렴실천 노력을 위해 ‘고위직 대면 청렴교육’ 실시, ‘고위직 청렴수준 자가진단’ 실시, 기관장 주관 ‘반부패ㆍ청렴 추진협의회’ 개최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소통 노력으로 ‘부서별 청렴간담회’ 실시, ‘청렴소식지’ 발행,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찾아가는 방문교육’ 실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것이 이번 결과에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유희철 병원장은 “청렴문화 조성 및 유지를 위한 활동과 교육을 통해 병원 임직원 모두가 청렴을 실천하고 노력해온 결과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고 도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청렴한 지역거점 의료기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