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관리자 실무능력 및 작성 편의성 향상으로 민간 소방역량

[투데이안] 전주덕진소방서(서장 강동일)는 기존 급수에 따라 대형, 소형으로 나뉜 특정소방대상물 소방계획서가 올해부터 특정소방대상물의 용도별로 작성법이 변경됨에 따라 변경사항 안내에 나섰다.

소방계획서란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화재를 예방 및 대비하고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작성하는 계획서를 말한다.

기존 소방계획서는 일률적인 소방계획서 서식을 이용하고 있어 건축물의 용도에 따른 화재위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웠으나 올해 개정된 소방계획서는 특정소방대상물 종류에 따라 서식을 분리하고 작성방법․예시 등 작성매뉴얼을 분류해 작성에 편리하게 개선됐다.

변경된 소방계획서는 ▲소방안전관리계획 ▲자위소방대 운영계획 ▲피난계획으로 구성해 보다 효과적인 소방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소방청에서는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방법에 대한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마련된 용도별 소방계획서는 전주덕진소방서 홈페이지 및 한국소방안전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달 1일부터는 변경된 양식으로 소방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조중설 방호구조과장은 “소방계획서 작성 및 유지는 화재 예방에 굉장히 중요하다”라며“소방안전관리자는 변경된 용도별 소방계획서를 통해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기실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전주덕진소방서는 용도별 소방계획서가 현장에 제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연중 특정소방대상물 훈련 및 교육 시 작성방법을 지도하며 지속적인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