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단계 유지 및 대응체계 개편

[투데이안] 부안군은 코로나19 위기단계 유지 및 대응체계 개편(2023년 12월 15일)에 따라 ‘오는 31일 선별진료소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진단검사는 먹는 치료제를 처방하는 병·의원 등 일반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으며 감염 취약계층에 대한 검사 지원은 지속된다.

▲먹는 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고위험 입원환자(중환자실, 혈액암 병동, 장기이식 병동 입원 등) ▲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요양시설 입소자 ▲무료PCR검사 대상 환자의 보호자(간병인)는 일반의료기관에서 무료 PCR검사가 가능하다.

다만, ▲ 일반 의료기관 입원환자 및 보호자(간병인) ▲ 고위험시설 종사자 ▲ 의사소견에 따라 검사가 필요한 자는 앞으로 유료 검사 대상으로 의료기관에서 전액 본인 부담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확진자 증가 추세 및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 동시 유행을 고려해 코로나19 위기 단계는 겨울철 유행 안정화 시기까지 경계 단계가 유지된다.

이에 병원급 의료기관과 감염취약시설의 마스크 착용 의무, 고위험군 백신접종 및 치료제 무상 공급, 기존 중증환자 대상 입원비 일부 지원, 양성자 감시체계도 당분간 지속된다.

부안군보건소(보건소장 박찬병)는 "선별진료소 운영은 중단되지만 최근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이 동시 유행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올바른 손 씻기와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