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병해충 예찰 · 방제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사과 품질 지키기 위해 2013년부터 시범사업 추진
-사과 농가 100여 명 평가회 참석해
-병해충 방제 우수사례 발표 및 공유의 시간 가져...

[투데이안] 무주군은 27일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농민의 집’에서 관내 사과재배 농업인 1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과 병해충 예찰 · 방제 시범사업 평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평가회는 2023년 사과 병해충 예찰 방제사업 추진 성과를 공유 · 분석해 병해충 발생 및 방제 현황, 농약사용 등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진행된 것으로, 무주군 관내 사과 선진농가의 재배 기술과 무주 사과 병해충 BAND 운영 사례 등이 공유됐다.

또 한국과수예찰연구센터(장일 대표)에서는 올해 무주군 기상 상황을 비롯해 문제가 됐던 탄저병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방제 기술을 교육해 큰 호응을 얻었다.

농업인들은 “방제시기와 농약사용량 등 간과하기 쉬운 부분부터 병해충 식별과 과실 품질, 생산량을 챙기는 부분까지 꼼꼼히 볼 수 있었던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것과 오늘 이 자리에서 듣고, 배우고, 익힌 것을 토대로 앞으로도 무주반딧불사과의 명성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무주군 사과 병해충 예찰 · 방제 시범사업은 사과 농가의 병해충 예찰 능력을 향상시키고 방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것으로, 올해는 6개 읍 · 면 114농가를 대상으로 1억 9천여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또 무주과수영농조합과 한국과수병해충예찰연구센터와도 협약을 맺고 병해충 교육과 예찰 활동을 실시하는 등 고품질 무주반딧불사과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신상범 소장은 “최근 이상 기후로 인해 다양한 병해충이 발생하면서 사과 재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2024년에는 병해충 예찰 요원들의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는방안 강구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들이 믿고 기대하는 반딧불사과의 맛과 품질, 그리고 안전성을 오래 지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