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안] 한국 레슬링 영웅이 전북 체육의 역사를 보존·관리하는 노력을 펼치고 있는 전라북도체육회를 적극 지원하고 나섰다.

13일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한국 레슬링 영웅인 유인탁 전 진천국가대표선수촌장이 고이 간직하고 있던 체육 소장품을 흔쾌히 도 체육회에 기증했다.

김제가 고향인 유인탁 영웅은 다소 늦은 시기인 고등학교때 레슬링에 입문한 뒤 1984년 미국 LA올림픽에서 68kg급 자유형 금메달을 목에 건 체육 스타이다.

부상을 당해 온전치 못한 몸으로 결승전 경기에 나선 그는 집념과 투혼을 발휘, 상대였던 미국의 앤드류 라인 선수를 누르고 가장 높은 시상식대에 올랐다.

특히 휠체어를 타고 시상식장에 나타나 애국가를 들으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는 그의 모습에 온 국민은 물론 전 세계 관중들을 숙연케 했다.

선수 생활을 마감한 뒤에도 그는 레슬링 감독(지도자)과 레슬링 해설가, 도 체육회 사무처장, 진천 선수촌장 등을 역임하며 전북을 넘어 한국 체육 발전을 이끌어왔다.

이날 기증한 체육 소장품은 LA 결승전 당시 착용했던 유니폼과 올림픽 메달, 체육훈장(청룡장), 전국체육대회 메달, 각종 레슬링 대회 트로피·상패 등이다.

도 체육회 정강선 회장은 역사적 가치가 높은 소장품을 기증한 유인탁 영웅에게 감사를 전하며 기증증서를 전달했다.

유인탁 영웅은 “수십년 가까이 간직하고 있던 소장품을 기증할 수 있게 돼 영광이다”며 “전북 체육이 한단계 더 발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강선 회장은 “체육역사기념관 조성을 위해 소중한 소장품을 기증해주신 유인탁 전 선수촌장님께 감사드리고 또 감사드린다”며 “체육 강도의 옛 명성을 전라북도가 되찾을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전북체육회는 올림픽 영웅, 원로 체육인, 프로 선수 등의 체육 소장품 기증 릴레이를 진행하고 있고 현재까지 약 1,800점 가량의 소장품을 확보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