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년 대계를 바라보는 종합적인 발전계획 수립 가능

통합시 계획인구 100만명(2025년)을 고려한 종합적인 도시기본계획 수립이 한결 용이해진다.

완주군의 경우 도시계획 수립시 결정 권한이 완주군이 아닌 전라북도에 있어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현재는 인구 50만명 이상의 대도시만 도시기본계획을 자체 수립할 수 있고, 완주군처럼 10만명 이하의 군지역은 독자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할 수 없다.

따라서 통합으로 인해 전주와 완주지역을 함께 아우르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시군 관리계획 수립 및 결정권한을 가지게 되어 지역발전도 가속화 되며 균형발전도 도모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도시계획수립 절차도 간소화됨에 따라 사업기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가져와 통합지역의 발전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도·농 복합형 도시 탄생
도시와 농촌이 화합하고 상생 발전하는 도농복합도시가 된다.통합으로 전주의 커다란 소비시장과 로컬푸드 1번지 완주의 생산시장을 바로 연결,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소화하고 확장해나감으로써 로컬푸드 사업의 비약적인 발전이 예견된다.

로컬푸드 판매장 확대와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 등 학교급식을 매개로한 도시와 농촌의 공존과 상생을 도모, 74만명 규모의 지역 내수시장을 통한 안정적인 판로 확보로 농가의 직접 이익 확대가 가능해지고, 다른 지역에는 없는 1,000억원의 농업발전기금과 통합에 따른 2,334억원 규모의 정부 인센티브를 통해 농업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 100만 대도시 기틀 마련! 전북의 독자적인 광역경제권 형성
통합시의 규모는 우리나라 일반시중 10위권 안에 들 것으로 예견됨통합직후 인구는 74만명, 예산규모 1조6천5백억원, 면적은 1,027㎢에 달해, 앞으로의 발전가능성과 혁신도시 등 주거 및 산업단지 개발 등을 고려할 때, 2020년경에는 이웃한 광주, 대전 등과 견줄 수 있는 100만 대도시의 꿈이 실현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주가 탄소소재의 중심지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과정에서 전주와 완주 산업단지 연계를 통한 탄소기반 고부가가치의 첨단산업은 우리지역의 산업고도화를 한층 앞당길 전망이다.

‘전주’라는 도시의 브랜드가치는 우리지역을 기업이 들어서고 일자리가 늘어나며, 이를 통해 돈이 모이고 사람이 모이는,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도시로 탈바꿈시켜, 우리 자녀들의 보다 밝은 미래를 약속케 한다.

불과 수년 전까지만 해도 누구도 생각지도 못했던 한옥마을의 눈부신 변신을 통해 이미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준비하며 국제적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전주의 저력과 완주의 천혜의 자연환경이 창출해낼 시너지엄청난 승수효과를 발휘하며 전주와 완주의 성장한계를 뛰어넘어 100만 대도시의 탄탄한 기틀을 다져나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침체된 전북지역의 발전을 주도하는 성장 거점
이와 함께 통합에 따른 정부의 각종 행․재정 인센티브와 사회전반에 걸친 시너지는 전북 지역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으로 확대된 재정규모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교육·문화·복지 분야 등의 더 많은 투자가 용이해지고, 산업과 농업발전, SOC의 확충을 가능케 함으로써, 도시가 끊임없이 꿈틀거리고 성장하고 발전하며 역동적으로 앞을 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특히, 12개의 국가기관이 들어서는 혁신도시가 농·생명산업 중심으로의 발전이 예견되고 있으며, 새만금권과 연계한 전북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국민연금관리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이전으로 새로운 금융산업의 메카로의 성장도 기대된다.

❏ 주민생활 편익 증진 및 삶의 질이 높아짐

생활권과 행정권의 불일치로 인한 주민 불편 완화될 전망특히 공공기관, 학교 등의 이용 불편 개선 및 버스요금 단일화처럼 택시의 사업구역 통합과 할증 문제 등이 해소된다.

자치단체간 서비스 격차 완화로 주민혜택은 증가하고 부담은 감소된다.

통합 창원시의 경우 출산장려금 등 지원은 강화, 화장장 사용료 등 부담은 경감했다.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행정 효율성이 확보된다.

공공시설 공동 이용, 중복투자 방지로 재정 건정성이 높아지고, 합리적인 조직개편으로 소모성 경비 등 행정비용이 절감된다.

4개 구청 관할 경계조정으로 적정 수준의 인구·면적·재정 확보로 미래 성장기반이 구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