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골을 울리는 3.1절 대한독립 만세 함성

[투데이안] 남원시 덕과면에서는 제104주년 3.1절을 맞이하여 독립 만세운동 기념식 및 재현 행사가 열렸다.

이날 3.1절 기념식 및 재현행사는 덕과면 사율리 동해골 3․1절 기념탑 광장에서 덕과면 발전협의회(회장 이종대) 주관으로 열렸으며, 최경식 남원시장과 전평기 남원시의회 의장, 기관단체장, 주민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끝마쳤다.

행사는 덕과면 농악단의 사물놀이와 남원시 소년소녀합창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에 이어 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의 순서로 이어졌다.

기념식은 이기충 남원시 광복회장의 독립선언문 낭독과 최경식 남원시장의 기념사, 전평기 남원시의회의장 추념사에 이어 남원소년소녀합창단의 3.1절 노래 제창과 이종대 발전협의회장의 만세 3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기념식에 참석한 최경식 남원시장은 “덕과면은 남원시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면이지만 가장 큰 뜻을 품은 고장이다.”며, “덕과면에서 시작된 애국의 정신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매년 3.1절에 남원시 덕과면 동해골에서 재현되는 독립만세운동은 1919년 4월 3일 덕과면에서 시작된 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하는 행사이다.

1919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독립만세운동이 전국으로 퍼졌을 때 남원에서는 덕과면에서 첫 함성이 울려 퍼졌다. 당시 덕과면장이었던 이석기는 4월 3일 연례 행사인 식목 행사를 활용하여 사전에 계획한 대로 만세운동을 주도하였다.

4월 3일 덕과면에서 시작된 함성은 사매면을 거쳐 이튿날인 4월 4일 남원 장날로 이어졌으며, 수 많은 사람들이 일제의 총탄에 희생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졌지만 독립운동의 불씨를 꺼뜨리지는 못했다.

특히, 그날에 남원시 덕과면 동해골에서 울려 퍼진 대한독립만세 함성은 일제강점기에 관을 중심으로 민관이 합동으로 뜻을 같이하여 항거하였다는 점에서 특별한 점이 있다.

안동준 덕과면장은 “우국충정을 몸소 실천하신 이석기 면장의 뜻을 이어받아 남원시와 덕과면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해 농사의 시작을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는 중에도 재현행사 연습을 위해 모였던 이종대 덕과면 발전협의회장과 주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조상들의 희생으로 지켜온 고장의 명맥이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뜻을 같이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