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헌율 익산시장·윤권하 원광대병원장 공동 기자회견 개최 
- 정헌율 “강력한 방역망 구축, n차 감염 차단” 
- 윤권하 “시민께 송구, 엄격하게 관리 감염자 없는 병원 구축

 

[투데이안] 익산시가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최고 수준의 방역망을 유지하며 원광대병원과 공동 비상상황실을 운영한다.

특히 정헌율 익산시장은 24일 원광대병원 윤권하 병원장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전하며 시민들의 강력한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정 시장은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윤 병원장과 함께 긴급 방역망 구축과 함께 현재 추진되고 있는 안전조치 등을 설명했다.

익산시와 원광대병원은 지난 18일 이후 현재까지 총 5천25명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해 코로나19 검사를 모두 완료했다.

그 결과 41명이 양성, 나머지 4천 984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10명은 원광대병원 내 병원 의료진과 직원, 환자, 보호자, 퇴원환자까지 총 3천627명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 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이다.

원인별로 살펴보면 원광대병원 관련 25명, 병원인근 식당가 13명, 타 지역 접촉자 3명 등으로 이로써 지역 누적 확진자는 61명으로 늘었다.

시는 지역 내 추가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행정력을 총 동원해 보다 강력한 방역망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 22일 원광대병원에 코호트격리 행정 명령을 통보했으며 행정 명령에 따라 원광대병원은 62, 71병동을 다음달 5일 24시까지 일시적으로 폐쇄하고 해당 구역에 대한 이동 제한과 출입을 전면 금지했다.

이와 함께 젊은층 감염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 주말 젊은층 밀집 지역으로 분류되는 대학가와 모현동, 영등동 권역의 음식점과 카페, 술집 등 1천700여곳에 대한 전체적인 소독작업을 완료했다.

 

보건소는 신속한 코로나19 전수 조사를 지원하기 위해 상황 종료 시까지 일반 업무를 중단했으며 선별진료소를 보건소에 2곳, 익산 종합운동장(팔봉동)에 1곳을 추가로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 직원이 종교시설과 음식점 등에 대한 점검에 투입돼 방역수칙과 마스크 미착용 등 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법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22일부터 모든 체육시설과 교육 프로그램을 중단했으며 긴급돌봄을 제외하고 아동복지시설도 임시 휴원에 돌입하도록 조치했다.

윤 병원장“결과적으로 병원에서 코로나19가 시작돼 확산된 것에 대해 병원장으로서 시민들께 송구하다”며“이번 사태를 계기로 엄격하게 강화된 검사를 통해 병원 내 감염자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전했다.

정 시장은“보다 강력한 방역망 구축을 통해 추가 n차 감염을 차단하고 있으나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방역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절실하다”며“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방역망을 유지하며 침체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원대책도 함께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문] 익산시민의 위대한 힘을 믿습니다!

존경하는 익산시민 여러분!

지난 한 주간 우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일로가 계속되고 있어 걱정과 염려가 크실 줄로 압니다.

특히, 조금씩 되살아나는 지역경제에 희망을 품으셨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비롯한 시민 여러분께 어떻게 위로의 말씀을 전해야 할지 막막할 따름입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확산세를 잡는 것만이 시민 여러분께서 다시금 예전의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우리시는 21일 0시 기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로 격상하고 원광대, 원광대병원과 긴밀하게 협의하며 지역감염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족과 지인, 직장 등 일상생활 속 n차 감염에 대한신속하고 빈틈없는 선제대응이 필수적입니다.

18일 이후 현재까지 총 5,025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검사를 모두 완료했으며 그 결과 양성 41명, 나머지 4,984명이 음성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중 10명은 원광대병원 내 직원과 환자, 보호자 등 총 3,627명 전원에 대한 긴급 코로나 검사를 통해 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입니다.

발생 원인별로는 원광대병원 관련자 25명, 병원인근 식당가 13명,타지역 접촉자 3명이며 이로써 현재 우리시 누적 확진자 수는 61명입니다.

오늘 발생한 확진자 4명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58번 확진자는 익산21번의 접촉자로 대학가 식당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59번 확진자는 익산52번 확진자의 접촉자입니다.

60번 확진자는 원광대병원 근무자입니다.

61번 확진자는 71병동 입원환자입니다.

우리시는 지난 한 주간 더 이상의 지역 내 감염 확산을 막고 다른 지역으로의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대학가를 비롯해 모현동, 영등동 권역에 있는 1,700여개의 술집, 식당, 카페 등 밀집 지역에 대한 전체적인 소독작업을 실시했으며, 지난 22일 통보한 우리시의 코호트격리 행정 명령에 따라 12월 5일 24시까지 원광대병원 62병동과 71병동을 일시적으로 폐쇄하고, 해당 구역에 대한 이동제한 및 모든 출입을 금지했습니다.

또, 보건소에 선별진료소 1개소를 추가 설치해 총 2개소를 운영하고22일부터 신속한 추가검사를 위해 드라이브스루 진료소를익산종합운동장에 긴급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익산시 보건소는 일반진료 등 업무를 중단하고코로나 대응에 전념하고 있으며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할 방침입니다.

다만, 전수검사를 마친 원광대병원은 오늘(24일)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사랑하는 익산시민 여러분!

지난 18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환자에서 음식점, 그 가족까지 접촉에 의한 감염 전파가계속되고 있으며 이후 긴급방역 통제망을 구축하면서추가 n차 감염을 막고 있습니다.

특히,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젋은 층에서 확진자가 많이 나오면서대학로와 식당 등 밀집 지역의 방문과 이동동선이 많고,젊은 층의 특성상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우리시와 원광대, 원광대병원이 긴급 방역망을 구축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앞으로 추가확산을 막기 위해서는시민들의 동참과 방역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절실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고 모임, 회식 자제 등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우리시는 방역망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며 그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촘촘한 지원대책 마련 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